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남·북·러 경협수소 생산, 운송 프로젝트 부산시 추진 방안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인봉열 기자
  • 송고시간 2020-11-26 11:5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북한·러시아 석탄이나 가스 자원 이용해 수소 생산, 운송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수소에너지 시대와 연계한 프로젝트
(사진제공=부산연구원)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수소에너지 시대와 연계해 남·북·러 경협수소 생산·운송 프로젝트를 부산시에서 추진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부산연구원은 26일 이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남·북·러 경협수소 생산·운송 프로젝트 부산시 추진 방안’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남·북·러 경협수소 생산·운송 프로젝트는 북한과 러시아의 석탄(주로 갈탄)이나 가스 자원을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현 정부의 신북방정책과 연계되고 수소에너지 시대를 맞아 국내에 필요한 수소를 해외에서 수입하고자 하는 정부 정책과도 연관된다.
 
정부는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정치 분야의 남북관계 개선뿐만 아니라 상호 간의 경제협력을 통해 경제적으로 윈윈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도 신북방정책에 연동해 지역 차원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가 탈석탄, 탈원전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이 적고 사용과 폐기가 안전한 에너지 보급과 관련 산업 육성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수소와 천연가스 등 기체에너지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다. 한국 수소 로드맵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50년경에 필요한 수소량이 약 1,650만톤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러 경협수소 생산·운송 프로젝트는 실증 후 상용화의 2단계로 구상됐는데, 해상시설물을 전제하고 하루에 액체수소 5톤을 생산하는 규모로 총 사업비 2,100억원이 산정됐다.
 
이를 전제로 실증을 시행할 경우 부산지역 생산유발효과는 2,873.5억원, 부가가치 1,072.2억원의 경제적 유발효과가 산출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취업유발효과는 1,489.1명으로 추정됐다.
 
부·울·경 동남권의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유발효과는 각각 3,255.55억원과 1,150.06억원으로 국가 전체 생산유발효과 대비 71.67%와 71.2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유발효과는 1.642.94명으로 국가 전체 취업유발효과 대비 72.95%로 추정됐다.
 
보고서를 작성한 최윤찬 선임연구위원은 “남·북을 둘러싼 정치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특히 핵문제 해결의 진행 여부가 불투명해 우선적으로 남한과 러시아와의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북한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을 마련해 로드맵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실증 프로젝트는 예비타당성 사업이나 면제사업으로 추진하거나 산업부, 해수부, 국토부 등의 사업 성격에 부합하는 R&D 사업을 대안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실증 프로젝트는 갈탄을 이용함에 따라 발생되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처리 문제에 논란이 발생했으나 현재 국내 반도체공장에서 큰 문제로 부각된 반도체 세정 과정에 필요한 탄산 공급부족 사태에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의 잠재력이 커 더욱 주목받고 있다.

석탄의 연소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포집과 이용 프로세스의 경제성에 비해 이 실증 프로젝트의 갈탄 열분해 배출 이산화탄소 포집과 이용이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매우 높고 고 순도 탄산 제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최 선임연구위원은 “이 같은 상황에서 현재 수소와 탄산의 시장 판매가격을 고려하면 수소를 판매해 얻는 수익보다 오히려 탄산 판매 수익이 더 높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뉴스통신=인봉열 기자]


topnews3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