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단독] 전주시리싸이클링타운 주민숙원사업 시공사 부도...지역주민들만 피해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 기자
  • 송고시간 2020-12-01 13:40
  • 뉴스홈 > 단독
일신종합건설 현장소장 명 모씨등 통화 문자 연락 안돼
겨울은 왔는데 공사중단 주민들 피해 안타까워
관리 감독기관은 공사기간이 2년이 넘었는데도 나 몰라라
이달 중순까지 중단된 사업 마무리 안되면 사법기관에 고발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전주시청./아시아뉴스통신DB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숙원사업비 10억원 공사를 계약해 시공중인 (유)일신종합건설이 부도처리 됐다. 이에 장동 안산 삼산마을 가구별 주민사업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 따라서 전주시는 관리·감독 책임을 면치 못하게 됐다.

숙원사업 시공사 상무(현장 소장)로 알려지며 각 마을 현장 사업을 추진해 온 명 모씨는 1일 "일신종합건설이 올해 초 부도처리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금년내로 본인이 책임지고 사업을 마무리짓겠다"고 말했다.


앞서 전주시와 전임 주민지원협의체 j위원장이 주도해 장동 안산 삼산마을 대표은 지난 2018년 8월경 각각 일신종합건설과 주민숙원사업을 가구별 사업으로 결정하고 12월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전임 주민지원협의체 J위원장이 자신의 가족이 신축한 장동마을 빌라 불법증축건물에 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위법행위가 감사원(전북도)감사에서 드러나 전주시 완산구청이 철거조치를 취하는 등 사업이 중단됐다.

J위원장은 전주시 보조금 사업에 해당되는 수십명을 대상에서 고의로 제외하는 갑질과 횡포로 민·형사상 문제되면서 주민숙원사업은 중단된 채 두 해를 넘겼다.


또한 주민지원기금 결산 등 비공개로 전주시 자원순환과 해당 공무원들이 9명이나 무더기로 징계조치를 받았다.
 
김찬경 전주시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아시아뉴스통신DB

지난 2020년 3월 새로 발족된 주민지원협의체 김찬경 위원장은 전임 j위원장이 인수인계를 안해 줘 업무파악을 하는데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1일 김찬경 위원장은 "뒤늦게 사업대상자에서 배제된 15세대를 파악했고, 시공사 현장소장인 명 모씨를 수소문해 지난 7월 '하도급대금 직접지급합의서'를 작성해 일부 주민들의 사업을 해결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시공사 명 모 소장이 사업추진중 공사가 중단된 주민들의 사업을 모두 마무리해 준다고 약속했지만 지난 9월부터 부터 현재까지 전화를 안받고 문자를 수십차례보냈지만 연락이 안된다"고 말했다. "시공사의 부도로 명 모 현장소장이 연락이 안된채 겨울은 왔는데 공사중 중단된 24명의 주민이 피해를 입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명 소장에게 계속 연락중이며 만약 12월 중순까지 일신종합건설이 지역주민들의 사업을 마무리 해주지 않을 경우 관련자들을 사법기관에 고발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시아뉴스통신=유병철 기자]
ybc9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