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대구시, '물산업 구매연계 기술개발사업' 참여기업 모집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 기자
  • 송고시간 2021-01-12 13:03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기업당 1억원 내외 지원…지난해 참여 7개사 31억여원 신규 매출 기대
대구TP의 '물산업 구매연계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하고 있는 ㈜제이텍의 차염발생장치 모습./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시와 대구테크노파크 나노융합실용화센터는 지역 물기업의 연구역량 강화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2021년도 '물산업 구매연계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29일까지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물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대구시가 지역 물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총 사업비 15억원을 전액 시비로 투입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대구에 소재지가 있는 물 산업 관련 기업 또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입주(예정) 기업이다. 특히 수요처의 자발적 구매협약 동의서를 받거나 대경혁신인재양성(Hustar) 프로젝트 참여하는 등 우대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1억원 내외로 지원되며, 사업기간은 약 10개월 정도로 올해 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참여한 지역 7개사의 경우 가동보, 필터프레스, 총유기탄소측정기(TOC)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올해 약 31억여원의 신규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대구TP 관계자는 전망했다.


특히 수돗물 소독장치 전문기업인 ㈜제이텍은 지난해 7월 중기부의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에 지정되는 등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친환경 소금전기분해 기술을 이용한 현장발생형 차염소독장치는 실증 및 성능검증을 마치면 '자발적 구매협약 동의서'를 발행한 영주시 수도사업소 등 전국의 소규모 급수시설에 납품할 예정이다.

또한 상하수도용 밸브 및 가동보 전문 생산 기업 ㈜신정기공은 지난해 11월 이번 과제의 핵심기술을 적용한 전동식 가동보가 대구시에서 추진하는 '신천 보 및 어도 개선사업'의 설치업체로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권대수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과제는 수요처와 연계한 구매연계형 기술개발을 지원함으로써 R&D단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개발제품의 즉각적인 사업화로 이어져 개발완료 후 괄목할 만한 성과가 예상된다"며 "지역의 물산업 성장 동력을 함께 이끌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seok19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