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탱크'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 기자
  • 송고시간 2021-01-14 22:25
  • 뉴스홈 > 종교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탱크? 

요번 주 토요일부터 결혼학교를 진행한다. 그때도 나누겠지만, 남자와 여자는 조금 다른 면이 있다. 


남자에게는 ‘인정’이라는 탱크가 있다고 한다. 이 인정의 탱크가 채워지면 사랑받는다고 여긴다. 그래서 남자는 자신을 알아봐 주는 사람에게 충성을 다하고, 모든 것을 내어놓는다. 조금 뭔가 잘한다고 하면, 남자는 밤을 지새우며 더 인정받으려고 노력을 한다. 

반면 여자에게는 ‘사랑’이라는 탱크가 있다고 한다. 이 사랑의 탱크가 채워지면 행복하다고 여긴다. 그래서 여자는 자신을 알아봐 주는 사람에게 마음을 열고, 더 사랑해 주려고 한다. 여자는 지나가는 사람이 이쁘다고 그냥 말해 주어도, 너무나 감격해하고, 행복해한다. 작은 선물을 받더라도 사랑받고 있음에 감사해한다. 

하나님에게도 이런 인정과 사랑의 탱크가 있을까? 하나님도 그 사랑하는 백성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신다. 그리고 그 백성들에게 사랑받고 싶어 하신다. 


그런데 하나님은 왜 그 백성에게 인정과 사랑을 모두 다 받지 못하셨을까? 

오늘 본문에 그 원인을 말씀한다. 

예레미야 5장 10-19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여호와께서 백성을 버리심>

10. 너희는 그 성벽에 올라가 무너뜨리되 다 무너뜨리지 말고 그 가지만 꺾어 버리라 여호와의 것이 아님이니라
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의 집과 유다의 집이 내게 심히 반역하였느니라
12. 그들이 여호와를 인정하지 아니하며 말하기를 여호와께서는 계시지 아니하니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할 것이요 우리가 칼과 기근을 보지 아니할 것이며
13. 선지자들은 바람이라 말씀이 그들의 속에 있지 아니한즉 그같이 그들이 당하리라 하느니라

1) 하나님은 그 백성을 무너뜨리되 다 무너뜨리지 말고, 그 가지만 꺾으라고 하셨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10절) 

- 유다의 대적을 불러 하나님 소유가 아닌 나쁜 포도나무의 가지를 제거하라는 말씀이다. 
- 히브리어를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LXX), 히브리어를 시리아어로 번역한 수리아역(Syriac Versions of the Bible)은 이 부분을 ‘그 근본은 남겨 두라’로 표현하였다. 

2)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유다의 집 모두 심히 반역하였다고 하셨다. 어떤 부분이 하나님께 그런 생각이 들게 하였는가? (11-12절)

-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았다. 
- 여호와 하나님은 계시지 아니하고, 재앙이 자신들에게 임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 심지어 칼과 기근을 보지 아니할 것이라고 하였다. 

3) 선지자들이 ‘바람’이라고 하였는데, 그 의미는 무엇인가? (13절) 

- 그 선지자들이 거짓 예언을 하는 자로 드러난 것을 의미한다. 
- ‘평안’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 예언들이 허망한 바람과 같은 것이었음을 말한다. 

Their prophecies will be proven false—empty words with no effect.
If the people are saying the prophets will become wind, then they acknowledge that there are prophets preaching judgment against them but they will be proven wrong. If the speaker is Yahweh, He is criticizing those who are falsely prophesying there will be peace (see 6:14).

 Barry, J. D., Mangum, D., Brown, D. R., Heiser, M. S., Custis, M., Ritzema, E., … Bomar, D. (2012, 2016). Faithlife Study Bible (렘 5:13). Bellingham, WA: Lexham Press.

4)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지 못하는 큰 원인은 무엇이었는가? (13절) 

- 선지자들이 문제였다. 
- 정작 하나님의 메시지를 외쳐야 할 그들 속에 말씀이 있지 아니하였다. 

5) 나 자신은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묵상하고, 나누고 있는가? 말씀 보는 시간을 어떻게 더 늘려야 할까? 

14.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가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을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을 나무가 되게 하여 불사르리라
1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집이여 보라 내가 한 나라를 먼 곳에서 너희에게로 오게 하리니 곧 강하고 오랜 민족이라 그 나라 말을 네가 알지 못하며 그 말을 네가 깨닫지 못하느니라
16. 그 화살통은 열린 무덤이요 그 사람들은 다 용사라

1) 하나님을 거역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된다고 하셨는가? (14절)

- 예레미야 입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은 불이 되고, 
- 그 불이 나무같은 백성을 불사른다고 하셨다. 

2) 이제 이스라엘 집은 어떻게 된다고 하셨는가? (15절-16절) 

- 한 나라를 먼 곳에서 오게 하셨다. 
- 그 나라는 강하고, 오랜 역사를 가진 민족이었다. 
- 그 나라 말을 알지 못하고, 그 말을 깨닫지 못한다고 하셨다. 

3) 하나님은 불순종한 이스라엘과 유다를 징벌하셨다. 하나님은 각 시대마다 이렇게 징벌하실까? 아니면, 구약에만 그러셨을까? 하나님이 이렇게 징벌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17. 그들이 네 자녀들이 먹을 추수 곡물과 양식을 먹으며 네 양 떼와 소 떼를 먹으며 네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열매를 먹으며 네가 믿는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하리라
1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도 내가 너희를 진멸하지는 아니하리라
19. 그들이 만일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을 우리에게 행하셨느냐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너희 땅에서 이방 신들을 섬겼은즉 이와 같이 너희 것이 아닌 땅에서 이방인들을 섬기리라 하라

1) 유다를 침공할 나라는 어떤 피해를 준다고 하셨는가? (17절) 

- 자녀들이 먹을 추수 곡물, 양식을 먹고,
- 양 떼와 소 떼를 먹고,
-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열매를 먹고, 
- 견고한 성들을 칼로 파멸한다고 하셨다. 

2) 하나님이 그 백성들에게 피해를 주시지만, 어떤 약속을 하셨는가? (18절) 

- 아주 진멸하지는 않으신다고 하셨다. 

3) 그 백성이 왜 하나님께서 이렇게까지 징벌하셨는지 물으면, 어떻게 대답하라고 하셨는가? (19절) 

- 하나님을 버리고, 그 땅에서 이방 신들을 섬겼기에 
- 약속의 땅이 아닌 곳에서 이방인들을 섬기게 될 것을 전하라고 하셨다. 

4) 대한민국과 조국 교회는 왜 이런 상태가 되었는가? 우리 민족과 교회에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었을까? 

5)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