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양기대 국회의원, 일본 외무상은 사법압력 중단하고 망언 사죄하라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신영철 기자
  • 송고시간 2021-01-25 18:3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일본지도자들, 식민지지배자 추억 고스란히 남아”
24일 양기대 의원이 일본 외무상은 사법부에 대란 압력을 중단하고 망언을 사죄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제공=양기대 의원실


[아시아뉴스통신=신영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국회의원(광명·을)은 일본 외무상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배상 판결을 부정하면서 한국 정부 주도의 시정을 요구하는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해 “일본 외무상은 사법압력을 중단하고 ‘망언’에 대해 사죄하라”고 24일 주장했다.
 

양 의원은 이날 발표된 성명서에서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등 일본 정부 지도자들의 머릿속에는 아직도 일제 강점기 식민지 지배자의 추억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것 같아 섬뜩하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양 의원은 이어 일본 외무상이 한국 정부에게 책임을 지고 이번 서울중앙지법 판결의 시정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요구한 것은 삼권분립의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사법부에 압력을 넣어 판결을 뒤집으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궤변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번 판결이 국제법에 명백히 반하는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이번 소송을 승리로 이끈 김강원 변호사의 말을 인용해 “반인도적 범죄의 경우 주권면제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 국제법의 최근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의원은 “일본 외무상의 담화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위로는커녕 또 다시 마음의 상처를 크게 주었다”며 “법치주권 국가인 한국 정부와 국민들을 완전히 무시한 안하무인적인 국제망언”이라고 규탄했다.

 
아울러 이번 판결을 계기로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의 손해배상 소송에 대한 제2차 판결이 나기 전에 피해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사죄를 향한 협의를 시작하여 더 이상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고 양 의원은 주장했다.
 
양 의원은 “제2차 소송 당사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며칠 전 자신에게 일본 정부가 진심으로 사죄하면 소송을 취하할 생각이 있다고 절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권의 행동을 강조하기도 했다. 양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부정왜곡하고 망언을 일삼는 사람들을 단호하게 처벌할 수 있도록 본인이 대표 발의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특별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양 의원은 일본 정부도 구태에서 과감히 벗어나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진정한 사죄와 배상의 행동에 나서길 다시 한 번 촉구했다.
sinyouc11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