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전주 옛 대한방직부지 개발 '속도' 낸다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 기자
  • 송고시간 2021-01-26 07:1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공론화위, 2월중 권고안 전주시 제출
시민 A씨와 K씨, 위원장이 브리핑에서 사견발표 공정성잃어 우려
25일 이양재 옛 대한방직부지 공론화위원장과 이정현 사무처장이 전주시청에서 옛 대한방직개발 방향에 대한 시민들의 숙의토론과 공론조사를 마치고 기자회견을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서도연기자

[아시아뉴스통신=유병철 기자] 전주시는 핫 이슈로 찬반 논란이 된  옛 대한방직부지(23만여㎡-총 7만여평) 개발을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한지 11개월만에 시민의견수렴을 마감하고 속도를 낼 전망이다. 

공론화위원회는 25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옛 대한방직부지의 바람직한 활용방안을 찾기위한 숙의토론과 공론조사를 지난 23일 전주 전일고등학교에서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의겸수렴을 토대로 옛 대한방직 개발의 구체적인 권고안을 2월 중에 전주시에 제출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공론화위에 따르면, 시민참여단의 토론회와 공론조사에서  ▲ 충분한 미래 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 공간 ▲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며 지역 상권과 상생하는 복합 문화 관광 공간 ▲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며 삶의 질이 조화로운 생태 공간 등  3가지 개발 시나리오에 대해 집중적으로 숙의 토론하고 설문서를 각각 작성했다. 코로나 19 방역수칙에 따라 영상을 통해 시민참여단 150명중 최종 99명이 10개조로 나뉘어 장장 11시간에 걸친 결과물이다.

이양재 공론화위원장은 "토론회와 공론조사 진행과 관련해 중립적 위치에서 전주시민들의 공정한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면서 "지금까지의 분위기는 자광의 개발 방안과 시민이 선호하는 개발 방식은 다소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양재 위원장은 "옛 대한방직 부지에 관한 시민참여단 숙의 과정에서 종합 경기장(운동장)의 중첩된 내용을 논의하기 어려웠다"며 "권고문 속에는 종합경기장과의 관계가 담길 것이고 이는 향후 전주시가 충분히 고려해야 할 사안으로 본다"도 말했다.


지난해 3월 공론화위원회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내세우며 출범했다. 사유토지를 어떤식으로 개발하는 것이 시민들에게 도움이되고 시민들에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것인가를 위해 출범한 공론화위의 권고안이 오히려 갈등을 유발되거나 심화될수 있는 여지도 없지 않다. 사유지에 대한 공론화는 그래서 문제가 있는 것이라는 지적도 많다.

전주시는 세비를 들여 공론화위원회가 장기간 추진해온 권고안을 바탕으로 자광(사업주)과 합리적이고 현명한 대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 갈등을 해소하면서 시민들을 위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민 A씨는 이양재 공론화위원장이 "개인적인 생각이라면서 3가지 시나리오를 공히 보면 자광이 제출한 개발안과 조금 달라 자광이 수정할 수밖에 없다"면서 "자광이 공론화위의 최종안을 고민하겠지만 무시하기엔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한 것은 공정성이 의심스럽다며 우려를 표했다.

시민 K씨도 이 위원장이 "중립성과 공정성을 수차례 언급해놓고 토론과 공론조사를 마무리하고 권고안을 작성전 기자브리핑에서 사견을 가미시킨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면서 "시민을 우롱하는 권고안이 나오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ybc9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