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구리시청 대변인 최 귀 영, 주요시정 주간 정례브리핑!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병길 기자
  • 송고시간 2021-01-28 01:5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구리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이병길 기자] 안녕하십니까? 고구려의 기상, 태극기 도시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주요시정 주간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 먼저 2021년도 부서별 업무분장 및 세부추진계획 보고회 관련입니다.

 
구리시는 금년도 대규모 승진 인사와 신규자 발령 등으로 주요 사업의 속도감을 향상시키고,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지난 15일부터 오는 2월 4일까지 국, 과별 「2021년 업무 세부 추진계획 보고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고회는 부서장이 분장 사무내역과 업무량을 분석하고 국장, 팀장, 담당자와 토론하여 형평성 · 공정성을 반영한 업무분장 재조정 및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세부 추진계획에는 법적 근거, 행정절차, 예산 집행사항 등을 포함한 일별, 주별, 월별 로드맵을 작성하여 담당자 변경 또는 부재 시에도 차질없이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비효율적인 업무는 개선하고, 우수 및 특수시책 업무는 연속성을 극대화하도록 했습니다.보고는 먼저 지난 1월 15일, 사무관 승진 교육에 파견되는 10개 부서
신임 부서장을 시작으로 부시장 직속 담당관 순으로 이뤄졌습니다.
 
신임 부서장들은 부서원들과 토론을 통해 담당 업무를 신속히 파악하고, 직원들은 부서장 교육기간 동안 업무 공백을 최소했습니다.이번 보고회시 주요 개선사항입니다.
 
첫째. 그동안 일부 부서에서 팀장이 개별 사무 없이 팀 업무를 총괄하던 관행을 탈피하여 팀장 역할 및 고유업무를 명문화했습니다.
 
이는 직원들 업무부담을 경감시키고 성과 주체를 명확히 하여 역동적으로 일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계기로 삼기 위함입니다.
 
둘째, 일부 직원에게 편중된 업무를 적정 배분하고 과중한 업무로 인한 부족 인력은 객관적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가인력을 요구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대중교통 이용현황, 주정차 단속 실적 등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시민생활 및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부서간 공유 및 협업 과제를 발굴했으며, 지난해 개관한 CCTV관제센터가 치안, 방범 뿐 아니라 시정에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넷째, 최근 난 개발식으로 추진되는 지역주택 개발사업으로 인하여 단 한 사람의 시민도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지역주택조합 추진 절차, 문제점 등 재개발사업 안내문을 쉽고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시민 눈 높이에 맞는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여 시민의 재산권 보호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습니다.
 
다섯째, 각종 사업 추진시 행정절차를 사전에 꼼꼼하게 준비하여 추진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시민들 의견이 쉽게 개진될 수 있도록 연령별· 계층별 맞춤형 홍보를 적극 실행토록 했습니다.
 
또한 전문가, 관련 단체 의견 수렴 등 철저한 피드백과 심도있는 토론으로 사업의 완성도와 시민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구리시는 이번 보고회를 계기로 전 직원이 인터넷, 유튜브를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고, 업무와 연계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성과와 적극 행정 실천은 물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시장을 비롯한 구리시 전 공무원이 구리시 최초로 원안 가결된 2021년 본예산 7천일백삼십억원(7,130억원)에 대한 신속 집행을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다음은 코로나19 주간 동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20일부터 26까지 지난 한 주간 25이 신규 확진판정을 받았습니다.
이로서 2021년 1월 27일 0시 기준, 구리시 확진자는 367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중 294명이 완치판정을 받고 퇴원하였고, 63은 감염병전담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격리/치료중에 있습니다. 사망자는 10입니다.
 
구리시에서는 무증상 감염자 조기 발견으로 2차 감염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구리시체육관과 (구)LH구리갈매사업단 임시선별진료소 2개소를, 오는 2월 14일까지 연장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지난 한 주간 2,403명이 진단검사를 받았고, 이중 7명의 신규확진자를 찾아냈습니다. 일일 평균 검사자 수343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뚜렷한 임상증상이 없더라도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언제든지 가까운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해 안전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시정 브리핑을 마칩니다 지금까지 구리시청 대변인 최 귀 영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bkk686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