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옥천군, ‘옥천형 주민자치회’ 성공적인 정착 위해 노력  

  •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 기자
  • 송고시간 2021-01-28 10:19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이달 20일 주민자치회 시점운영 조례안 입법 예고
21일부터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주민설명회’ 개최
지난 21일부터 충북 옥천군이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주민설명회를 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1일 이원면이장협의회 1월 회의에서 주민자치회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옥천군청) 

[아시아뉴스통신=김성식 기자]충북 옥천군이 ‘옥천형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운영과 정착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이달 20일 ‘옥천군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해 다음달 19일까지 30일 간 주민의견 수렴에 들어간 데 이어 21일부터 찾아가는 주민자치회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28일 군에 따르면 주민자치회 조례 제정 내용에 대해 주민들에게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음달 19일까지 읍·면별 찾아가는 설명회를 갖는다.
 
지난 21일 군서면을 시작으로 이원면, 동이면 등 각 읍·면 이장회의 등 에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열고 있다.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는 입법예고 마감일인 다음달 19일까지 각 읍·면 회의 시 진행할 예정이다.
 

희망하는 군민은 누구나 해당 읍·면에 신청할 경우 사전 일정을 조율해 설명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주민설명회는 입법예고안을 핵심내용 위주로 요약한 안내자료를 활용해 10여분 정도 진행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21년 옥천군 주민자치회 추진계획, 조례안 구성내용, 입법예고 기간 및 문의처 안내 등 주민자치회와 관련된 필수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설명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요약자료를 통해 주요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줘 좋았다”며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조례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제시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광섭 군 행정복지국장은 “정확한 정보전달을 통해 주민자치회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나아가 주민자치회를 구성하는 인력풀을 풍부하게 만들고자 작년부터 주민홍보와 설명회에 군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후속과정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할 수 있는 과정을 마련해 옥천형 주민자치회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ooml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