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감리교신학대학교 신약학 김충연 교수, '하나님의 인도하심'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 기자
  • 송고시간 2021-06-19 05:00
  • 뉴스홈 > 종교
감리교신학대학교 신약학 김충연 교수./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사도행전 8:26-40

하나님께서는 많은 사람을 중요하게 여기시지만 개인 한 사람도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빌립을 에티오피아의 재정부 장관 한 사람에게로이끄셨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첫째로,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그의 동역자는 듣습니다. 빌립은 당시 그의 사명을 위한 지시를 받기 위해 어떤 성경도 펼쳐 볼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기도할 수 있었고 구약성서로부터 많은 말씀들을 기억해 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그는 하나님과 대화하고 인도하심을 받았던 모세나 엘리야, 다윗 또는 예언자들을 생각했을 것입니다(비교:출3:1-10; 왕상17:1-5; 왕하1:3; 시25:4.5; 렘1:1-8).

둘째로, 듣는 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빌립은 하나님과 그의 말씀에 대한 커다란 경외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빌립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후에 바로 순종했다는 사실이 이를 잘 말해줍니다. 그는 하나님께 “주님, 너무 덥습니다. 그리고그 길은 너무 멀고 피곤합니다. 언제 누가 거기를 지나간 적이 있습니까? 그리고 저는 방금 커다란 복음 사역을 마치고 왔습니다. 그리고 여기처럼 황량한 곳에서는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습니다.”라고 불평하거나 핑계를 대지 않았습니다. 빌립은 “일어서서 걸어갔습니다”(27절). 그는 하나님께서 길도 아닌 황량한 그런 곳에서 그에게 무엇을 원하시는지 알지 못했지만 그곳을 향해 걸어갔습니다. 그가 순종하는 동안 그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했습니다.

셋째로, 마음의 귀가 열려 있어야만 합니다. 그 재정부 장관과의 만남은 빌립이 하나님의 영의 말씀에 대해 민감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그것은 대화를 여는 것과 대화 자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것을 듣는 사람은 인간을 위한 귀 또한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모든 것을 관통하여, 그의 동료가 움직이고 말하는 그 본래의 것을 듣습니다” (W. Pfendsack).

넷째로, 하나님께 쓰임 받은 후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재정부 장관은 기독교인이 되었습니다. 이후 빌립은 성령의 이끌림에 따라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당신의 뜻대로 주도적으로 일하십니다.


본문 : 사도행전 8:26-40
[26] 주의 사자가 빌립에게 말하여 이르되 일어나서 남쪽으로 향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 하니 그 길은 광야라 [27] 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28] 돌아가는데 수레를 타고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 [29]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수레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30] 빌립이 달려가서 선지자 이사야의 글 읽는 것을 듣고 말하되 읽는 것을 깨닫느냐 [31] 대답하되 지도해 주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 깨달을 수 있느냐 하고 빌립을 청하여 수레에 올라 같이 앉으라 하니라 [32] 읽는 성경 구절은 이것이니 일렀으되 그가 도살자에게로 가는 양과 같이 끌려갔고 털 깎는 자 앞에 있는 어린 양이 조용함과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33] 그가 굴욕을 당했을 때 공정한 재판도 받지 못하였으니 누가 그의 세대를 말하리요 그의 생명이 땅에서 빼앗김이로다 하였거늘 [34] 그 내시가 빌립에게 말하되 청컨대 내가 묻노니 선지자가 이 말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냐 자기를 가리킴이냐 타인을 가리킴이냐 [35] 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36] 길 가다가 물 있는 곳에 이르러 그 내시가 말하되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세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냐 [37] (없음) [38] 이에 명하여 수레를 멈추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세례를 베풀고 [39] 둘이 물에서 올라올새 주의 영이 빌립을 이끌어간지라 내시는 기쁘게 길을 가므로 그를 다시 보지 못하니라 [40] 빌립은 아소도에 나타나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이르니라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