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청주공예관 20주년 특별전.. 58일간 대장정 마쳐

  •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경선 기자
  • 송고시간 2021-06-20 10:53
  • 뉴스홈 > 연예/문화
랜선 관람객 4만 6000명 돌파, 4600여명 직접 관람.

소규모 맞춤형 도슨트 프로그램도 인기

온·오프라인 전시 시스템 구축, 스마트 공예관 구현 호평

지나온 20년 디딤돌로 새로운 20년 위한 새 좌표 설정
한범덕 청주시장(가운데)이 청주공예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다시 만난 세계: 유토피아’ 에서전시 관람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청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김경선 기자] 청주시와 청주시한국공예관(관장 박상언, 이하 공예관)은 지난 20일로 공예관 20주년 기념 특별전 ‘다시 만난 세계: 유토피아’가 58일간의 대장정을 모두 마쳤다.
 
지난 4월 24일 개막한 이번 전시는 신상호, 이상협, 정해조, 이승희 등 한국 공예계의 거장들과 이가진, 유의정, 윤새롬 등 독특한 스타일로 작품세계를 확장해가고 있는 젊은 작가들의 조우로 주목받았다.

 
이번 전시는 랜선 관람객 4만6000여명, 방문관람객 4600여명 등 총 5만여명이 함께 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공예관의 전시 기획과 운영 능력의 가능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전시장 풍경.(사진제공=청주시청)

 특히, 공예작품 특유의 입체감을 직관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한 페이지 구성과 이동방식, 업그레이드 된 VR과 영상콘텐츠 등 지난해 공예관이 사상 첫 온라인 전시로 선보였던 문화제조창 이전 개관전 ‘집들이; 공예’보다 한층 고도화 된 랜선 전시는 ‘스마트 공예관’으로의 진화를 가늠케 했다.
 
또한 매주 월‧수‧금요일마다 공예관 공식 SNS에 연재된 참여 작가 20인의 ‘작품 스토리’역시, 랜선 관람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사전 예약제로 소규모 방문 관람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지만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의 만족도는 높았다.
 
4인 1팀으로 진행한 맞춤 도슨트 프로그램은 한국을 대표하는 공예가 20인의 180여 작품을 세심하고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게 만들었고, ‘유토피아 속 작품을 찾아라!
’와 ‘당신의 유토피아를 들려주세요’ 등 전시 연계 프로그램은 새로운 방식으로 공예의 유토피아를 만끽하게 했다.
 
무엇보다 전시기간 내내 매일 전시장 전체 소독을 실시하고, 관람 동선의 거리두기 유지 등 철저한 방역태세 유지로 안전한 관람 환경을 조성한 점도 만족도를 높이는데 한몫했다.
 
공예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공예관의 지나온 20년과 한국공예의 흐름을 되짚은 만큼, 이를 디딤돌로 앞으로 나아갈 20년의 새로운 좌표를 설정해 청주가 명실상부한 K-공예의 중심지로 도약하게 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속에서도 언제든 관람객이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고 방전된 감성을 충전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와 전시 기획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공예관 개관 20주년 기념 특별전은 공예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다. 



123g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