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대구시, 행정서비스 혁신 '스마트워크 시스템' 구축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 기자
  • 송고시간 2021-07-27 11:15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자료수집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한 번에 완성
자연재난과 스마트재난관리팀에서 직접 프로그램 개발·운영
코로나19 고위험시설 점검 및 PCR 검사현황, 백신접종 현황까지 자동화
'대구시 스마트워크 시스템' 구동절차 모식도.(자료제공=대구시청)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시는 자료수집부터 정리, 보고서 작성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자료처리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스마트워크 시스템 구축해 다양한 행정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낮춘다.

지난해 봄, 급작스러운 코로나19 감염병의 발생으로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민간까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으로 패닉상태에 빠져들었다. 제한된 재원과 인력으로는 단시간에 사태를 진압하기에는 역부족이었고, 특히 실시간 관리돼야 할 현황관리를 기존 방식으로 해결하기에는 감염의 확산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행정 공백이 초래될 위기에 있었다.


위기의 상황에서 대구시는 대구만의 해결책을 만들어 냈다. 바로 시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구시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집단감염이 발생했거나 위험성이 높은 병원, 장애인 시설, 유흥업소 등 5000여 개가 넘는 시설의 종사자 및 이용자(5만여 명)의 감염병 관리현황을 행정기관이 개별 연락(전화나 현장방문)을 통해 확인하던 방식에서 민·관 합동 관리 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했다.

'대구시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시설관리 주체 또는 이용객이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현황을 입력하면 자동화 시스템이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 처리해 업무담당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이다. 기존 개별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담당자가 확인함에 따라 정보공유의 어려움을 겪었지만, '대구시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이것을 체계화, 자동화함에 따라 업무의 부담을 줄이고 자료 관리의 효율을 높였다.

대개 행정기관은 시스템 구축을 위해 예산을 투입하지만 '대구시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구축됐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지난 6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시행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혁신 주니어보드 현장 릴레이'에서 대구시 대표 혁신과제로 선정돼 참석한 평가위원들로 극찬을 받기도 했다.


지난 1월 재난정보의 효율적인 활용과 관리를 위해 발족한 임시조직인 '스마트재난관리전담팀'은 직접 프로그래밍을 수행해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재난안전 플랫폼인 '안심하이소'를 통해 감염병 상황관리뿐만 아니라 폭염과 같은 자연재난과 관련한 상황관리, 일반적인 통상업무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한교 대구시 안전정책관은 "대구시 스마트워크 시스템은 기존 고전적 업무처리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고 개선점을 도출해 문제점을 스스로 해결하는 적극행정의 대표사례가 될 것이다"며 "많은 행정서비스 분야에 적용해 직원들의 업무를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eok19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