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월드클래스 한국 바텐더들이 말하는 홍콩의 바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유지현 기자
  • 송고시간 2021-07-27 15:01
  • 뉴스홈 > 연예/문화
홍콩 소호 거리./사진제공=홍콩관광청


[아시아뉴스통신=유지현 기자] 레스토랑과 바들이 한데 모여 화려한 네온 사인과 거리로 울려퍼지는 음악들이 분위기를 더해주는 란콰이퐁은 홍콩에서 가장 인기있는 나이트 라이프 스팟. 근처 센트럴에도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훌륭한 바들이 밀집, 짧은 시간에 여러 바들을 경험할 수 있어 바 호핑에 제격인 도시가 바로 홍콩이다.

고수는 고수가 알아보는 법! 홍콩관광청이 전세계 최고의 바텐더를 가리는 월드클래스 한국 대표 출신인 세 명의 오너 바텐더가 말하는 홍콩과 그들이 추천하는 바들을 소개했다.

 
퀴너리 칵테일./사진제공=홍콩관광청

◆ 월드클래스 2011 한국 대표, 이민규 바텐더 from 연남마실

빠르게 움직이는 홍콩 사람들이 서핑을 즐긴다고 소개받은 ‘섹오 비치’. 당시 가보지 못 했지만 ‘연남마실’ 공간을 처음 들어섰을 때, 섹오 비치의 주변은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싶었다. 아담한 높이와 사이즈의 건물들이 섞인 한적한 골목가에 좁은 사잇길까지.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탁 트인 마당과 참나무를 태워 아늑함을 만들어주는 난로는 ‘언제든 이웃에 놀러가듯 편하게 들릴 수 있는 분위기’를 더하며 소박한 도시 속 참살이를 전한다.

퀴너리 (Quinary) - 2021 아시아 베스트 바 25위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분자 칵테일로 유명한 안토니오 라이가 이끄는 퀴너리. 맛, 향, 질감 그리고 보는 즐거움까지 만족시키는 이 곳에서는 고전 칵테일이 새로운 반전을 맞이한다. 몇 년 전 안토니오와 칵테일 위크에서 함께 한 추억을 곱씹으며 오감만족 경험을 함께 하고 싶다.

 
홍콩 올드맨 칵테일./사진제공=홍콩관광청

◆ 월드클래스 2015 한국 대표, 임병진 바텐더 from 바참 (Bar Cham)

낯선 듯 익숙하고, 오래된 듯 새로운 홍콩을 매일 서울에서 만난다.

마천루들 사이 고궁, 공원 그리고 절이 자리잡은 서울 도심에서 홍콩의 올드타운 센트럴을, 화려한 네온 사인들이 비추는 한강의 야경에서 빅토리아 하버를 떠올린다.

2021 아시아 베스트 바 34위. 북악산과 인왕산을 뒤로 경복궁을 옆 그리고 앞으로 펼쳐진 광화문의 빌딩숲 그 사이 고즈넉한 거리의 한옥에 들어서면 우리의 전통주와 지역 특산물들을 활용한 칵테일이 세련되게 구현된다.

올드맨 (The Old Man) - 2021 아시아 베스트 바 54위

바의 콘셉트부터 메뉴까지 술을 사랑했던 헤밍웨이의 소설과 그의 삶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됐다. 변화무쌍한 홍콩의 바 scene에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는 그들의 에너지와 가치관, 디테일을 느껴보고 싶다.

 
홍콩 페니실린 칵테일./사진제공=홍콩관광청

◆ 월드클래스 2016 한국 대표, 김도형 바텐더 from 제스트 (ZEST)

한낮에 란콰이퐁 근처를 걷다가 어디선가 들리는 새소리에 끌려 도착한 곳은 도심에 넓게 자리잡은 공원이었다. 공원 안과 근처 초고층 빌딩에 둥지를 틀고 있는 새들까지. 콘크리트 정글이라고 생각했던 홍콩 한복판에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모습이라니!

청담동의 콘크리트 건물에 자리잡았지만, 문명과 자연 사이에서 지속가능함을 위한 노력은 곳곳에서 보인다. 시트러스 껍질을 뜻하는 바 이름은 ‘제로 웨이스트’의 줄임으로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캔 배출량을 줄이고자 콜라와 토닉 워터 등을 직접 만든다.

페니실린 (Penicillin) - 2021 아시아 베스트 바 30위

제스트와 같이 환경적인 메세지를 담아내는 홍콩 최초의 Sustainable 바. 열대폭풍의 잔해 속 목재로 테이블을 만들고 버려지던 식재료로 칵테일을 선보인다. 비슷한 길을 가고 있는 홍콩이라는 다른 문화의 바텐더들이 고민하고 전하는 ‘지속가능성’을 경험하고 싶다.

travelpre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