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고속도로 화학사고 대비 다자간 업무협약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 기자
  • 송고시간 2021-07-27 18:5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대구지방환경청,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환경본부와 업무협약 체결
협업체계 구축, 비상용 개인보호 장구함 설치 및 대국민 캠페인 등
27일 대구지방정부합동청사에서 열린 '고속도로 화학사고 초동대응 및 국민안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진병복 한국환경공단 대구경북환경본부장, 이영석 대구지방환경청장, 손진식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장.(사진제공=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본부장 손진식)는 27일 대구지방정부합동청사에서 '고속도로 화학사고 초동대응 및 국민안전'을 위한 한국도로공사-대구환경청-한국환경공단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 고속도로 화학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고 발생 시 협업기관간 신속한 정보공유를 통해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화학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는데 3개 기관이 뜻을 모았다.


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등 3개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유해화학물질 차량운송 및 운반시설에 대한 △안전운행 캠페인 △운반차량 안전점검 △고속도로 휴게소 내 홍보부스 운영 △비상용 개인 보호장구 지원 등 화학사고 시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한 대국민 안전 홍보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이 많은 포항국가산업단지의 주이동 경로인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내 4곳에 화학사고 대응을 위한 비상용 개인보호 장구함을 설치할 계획이다.

개인보호 장구는 화학사고 현장에서 누구나 즉시 사용 가능한 방독면, 방독필터, 고글을 비롯해 도로관리자의 화학사고 현장 방제활동을 위한 내화학복·장갑, 장화, 흡착포, 오일펜스, 중화제 등으로 구비된다. 향후 품목·수량 등을 추가해 비치할 예정이다.


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관계자는 "화학사고 발생시 수습에 필요한 물품이 빠르게 지원돼 방제시간이 단축되고 또한 인명·환경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화학물질 운반차량 운전자의 안전운전계도 등 사고예방을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eok19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