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공동체도 성숙해야 한다.'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 기자
  • 송고시간 2021-10-14 04:00
  • 뉴스홈 > 종교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노회 족구 시합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준비 모임에 갔었습니다. 여러 팀이 와서 친선 경기를 하였습니다. 다양한 공격수와 수비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잘하는 팀은 공격수만 잘하지 않았습니다. 수비수가 든든히 잘 받쳐 주었습니다. 족구는 공격수가 너무 실수하면 지게 되는데, 수비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비도 잘해야 강팀이 되고, 승리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격만 잘해도 경기가 잘 풀리고, 승리할 것 같은데요. 공격과 수비 다 잘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지도자 한 사람이 너무나 중요한데요. 지도자만 잘하면 될까요? 아닙니다. 공동체 지체들도 성숙해야 합니다. 

교회 공동체도 아무리 지도자가 좋아도 공동체 멤버들이 왕따를 하고, 텃세를 부리고, 미숙하면 새로운 성도가 정착하기 쉽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공동체의 운명을 단지 왕에게만 묻지 않으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까지 책임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왕과 그 백성 모두를 처벌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사무엘상 12장 13~25절

13. 이제 너희가 구한 왕, 너희가 택한 왕을 보라 여호와께서 너희 위에 왕을 세우셨느니라
14. 너희가 만일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의 목소리를 듣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지 아니하며 또 너희와 너희를 다스리는 왕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따르면 좋겠지마는
15. 너희가 만일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면 여호와의 손이 너희의 조상들을 치신 것 같이 너희를 치실 것이라

1) 사무엘은 이스라엘에게 무엇을 당부하였나요? (13~14절) 

- 이스라엘 백성 위에 왕을 세우셨으니(13절),
-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 왕을 섬기라고 하였습니다. 

2) 구체적으로 사무엘은 이스라엘이 어떻게 왕을 섬겨야 한다고 하였나요? (14절)

- 그 왕의 목소리를 들으라고 하였습니다. 

3) 사무엘은 다스리는 왕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면 좋겠지마는 그 왕이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어떻게 된다고 하였나요? (15절)  

- 그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면, 하나님의 손이 조상들을 치신 것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치신다고 하였습니다.

4) 왕이 잘못한 것을 왜 이스라엘 백성에게까지 책임을 전가하는 것일까요? 

16, 너희는 이제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너희 목전에서 행하시는 이 큰 일을 보라
17.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여호와께서 우레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 일 곧 여호와의 목전에서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에게 밝히 알게 하시리라
18,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레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1) 사무엘이 하나님의 계시를 전할 때는 어떤 시기였나요? (16~17절)

- 밀 베는 때였습니다. 

2) 이런 밀 베는 시기 왕을 구한 일, 즉 하나님의 목전에서 범한 죄악에 대해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어떻게 알리셨나요? (17~18절) 

- 그날에 우레와 비를 보내셨습니다. 

3) 하나님은 우레와 비를 통해 어떤 역사를 펼치셨나요? (18절) 

- 하나님의 뜻을 전하셨고, 하나님과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게 하셨습니다. 

4) 나 자신은 언제 어떻게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경외하게 되었나요? 

19. 모든 백성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우리가 죽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악을 더하였나이다
20.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지 말고 오직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21, 돌아서서 유익하게도 못하며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을 따르지 말라 그들은 헛되니라

1) 우레와 비가 내리자 모든 백성이 어떻게 하였나요? (19절) 

- 사무엘에게 이르되 하나님께 기도하여 죽지 않게 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 자신들이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악을 더하였다고 고백하였습니다. 

2) 사무엘은 백성들에게 어떻게 권면하였나요? (20절) 

- 두려워하지 말고, 
-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 하나님을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 여호와를 섬기라고 하였습니다. 
3) 사무엘은 왜 헛된 것을 따르지 말라고 하였나요? (21절) 

- 유익하게 못 하고, 구원하지도 못하는 헛된 것을 섬기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4) 나 자신은 어떤 헛된 중독, 우울, 상처의 동굴에서 살고 있나요? 

22. 여호와께서는 너희를 자기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기뻐하셨으므로 여호와께서는 그의 크신 이름을 위해서라도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요
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하지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칠 것인즉
24.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25. 만일 너희가 여전히 악을 행하면 너희와 너희 왕이 다 멸망하리라

1) 사무엘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왜 그 백성을 버리지 아니한다고 하였나요? (22절)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기뻐하셨고, 
- 그 크신 이름을 위해서라도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2) 사무엘은 그 백성을 위하여 어떤 고백을 하였나요? (23절) 

- 끝까지 여호와 앞에 결단코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고, 
- 선하고 의로운 길을 그 백성에게 가르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3) 사무엘은 이스라엘에게 무엇을 부탁하였나요? (24절) 

- 하나님이 행하신 그 큰일을 생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고, 
-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고 하였습니다.

4)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진실히 섬기지 않으면 어떻게 된다고 하였나요? (25절) 

- 여전히 악을 행하면 이스라엘과 그 왕이 다 멸망한다고 하였습니다. 

5)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