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부산시, '2021 부산도시재생박람회' 개최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 기자
  • 송고시간 2021-11-15 10:16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부산시청사 전경 항공사진./사진제공=부산시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부산시는 오는 18일과 19일 양일간, 부산유라시아플랫폼 일대에서 '2021년 부산도시재생박람회'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로 다섯째를 맞는 이번 ‘부산도시재생박람회’는 부산시가 주최하고, (재)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관하며,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운영된다. 부산시 16개 구·군, 마을공동체와 활동가, 전문가, 유관기관, 시민 등이 함께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장으로 마련됐다.

 
주요 행사로는 ▲개(폐)막식 ▲16개 구(군) 및 마을공동체, 유관기관의 온·오프라인 부스 ▲도시재생 세미나 및 포럼 ▲청년살롱, 마을수다방, 이슈잇슈 등 토크프로그램 ▲시민체험클래스 ▲마을상품 판매 및 홍보를 위한 부산클릭쇼핑▲마을주민 장기자랑 부산판스타 ▲시민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전시·관람·체험이 준비됐다.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11월 18일 오전 11시 ‘부산도시재생! 변화의 파도를 타고’라는 주제로, ▲박형준 부산시장 영상환영사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의 영상축사 ▲16개 구청장·군수 응원 영상 ▲참여 내빈 인사 ▲개막선언 ▲축하 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개막식을 시작으로, 행사 첫날에는 도시회복을 위한 부산도시재생의 변화전략과 과제를 주거지 재생사례를 중심으로 풀어내는 ‘도시재생세미나’와 지방소멸시대 청년활동가들의 지역정착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청년살롱’이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도시재생 스타트업 활성화와 지속적 성장을 위한 ‘도시재생포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15분 도시’로의 변화를 내용으로 한 ‘이슈잇슈’, 우리 동네 이웃들의 골목 수다 한판! ‘마을수다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OR코드가 부착된 ‘마을로스루’ 부스를 통해 부산 16개 구(군)의 도시재생사업 및 각종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으며, 마을상품 및 메이커창작물 체험, 도시재생 정책갤러리, 마을갤러리, 메이커갤러리, 박람회 응원 문구 이벤트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박람회가 개최되는 양일간의 행사는 박람회 누리집 및 (재)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 유튜브 채널 등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되며, 박람회에 관심 있는 누구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프로그램에 참여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