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익산시, 아이스팩 33톤 재사용 성과 거둬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창윤 기자
  • 송고시간 2021-11-25 19:0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코로나19 배달문화확산으로 많아진 아이스팩, 소상공인에게 무료 전달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 위해 92개 아파트 전용수거함 지원
전북 익산시./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김창윤 기자] 익산시가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한 아이스팩 재사용시범사업이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며 이달 말 종료한다.

시는 현재까지 약 33톤의 아이스팩을 수거해 지역 내 전통시장 등 18곳에 무료로 제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해 300세대 이상 92개 공동주택에 전용수거함을 지원했다. 지난 3월부터 6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젤타입 아이스팩을 가져온 시민에게 종량제 봉투로 교환해주는 시범사업을 시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시민단체인 ‘희망과 대안’민관협업으로 환경오염원인 아이스팩을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타 지자체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코로나19로 인한 배달문화 확산으로 아이스팩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를 수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달라는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과 마트 수산물 코너 등 수요처를 발굴해 세척과 소독을 거쳐 무료로 제공해온 것이다.


시는 6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종량제 봉투로 교환하는 사업은 종료하나 수거는 계획 진행하며, 내년에는 더 많은 시민이 동참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큰 호응으로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며 “아이스팩 재사용을 통한 환경오염 예방과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yun728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