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목포시, 목포 대중음악의 전당 전시 유물 구입

  •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 기자
  • 송고시간 2021-12-02 17:48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31일까지 금융·경제·대중가요 관련 역사적·상징적 유물 접수
구 호남은행 목포지점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전남 목포시가 구)호남은행 목포지점을 ‘(가칭)목포 대중음악의 전당’으로 개관하기 위해 전시 유물을 구입한다. 

2일 목포시에 따르면 근대 금융계 건축물인 호남은행의 특성과 목포의 경제·생활상, 목포가 발전시킨 대중가요의 흐름을 보여줄 역사적이고 상징적인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오는 31일까지 유물을 접수한다고 밝혔다.

 
신청자격은 개인소장자, 문화재매매업자, 법인 또는 단체이며 유물 매도 희망자는 공고문에 기재된 서류를 준비해 등기우편(목포시 수문로 32, 5층 도시문화재과) 또는 전자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유물은 문화재 전문가의 서류 심사를 거친 뒤 서류 심사를 통과하면 감정평가와 실물 심사를 실시한다.

도굴ㆍ도난ㆍ밀반입 등 불법 유물, 출처와 소유자가 분명하지 않은 유물은 구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유물 매도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목포시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목포만의 역사성과 예향성이 드러나는 상징적이고 희소한 유물을 확보해 구)호남은행 목포지점을 차별화된 관광거점시설로 조성해가겠다. 관련 유물을 소장하신 개인, 단체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11월 24일 ‘구)호남은행 목포지점 기본 및 실시설계 제작 설치 용역 착수보고회’를 통해 자주개항·국제도시·예향을 테마로 한 ‘(가칭)목포 대중음악의 전당’ 조성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1920~1980년대 수기 통장, 증권 등 금융·경제 자료와 이난영, 김시스터즈 등 목포를 근간으로 하는 대중음악 관련 유물을 상설·특별전시하고, 프로그램 운영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jugo33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