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지난해 경매 전 농산물 0.9% 부적합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 기자
  • 송고시간 2022-01-08 10:00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울산시청 로고./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지난해 농수산물도매시장 경매 전 잔류농약 검사 결과 총 5건(0.9%)이 농약잔류 허용기준을 초과해 부적합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경매 전 농산물을 대상으로 잔류농약을 검사를 한 결과 근대, 고추순 등 5건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잔류농약이 검출됐다고 8일 밝혔다.


검사는 농수산물도매시장 경매 전 농산물 588건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지난 2020년보다 검사항목이 149종이 늘어난 339종의 잔류농약을 검사했다.

검사 결과 근대, 고추순, 대파, 부지깽이, 상추 등 총 5건에서 잔류농약이 허용기준을 초과했다.

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약성분은 ▲살균제(아이소프로티올레인) 1종, ▲살충제(다이아지논, 플루벤디아마이드) 2종이었다.


특히 저독성 살충제 플루벤디아마이드는 근대, 부지깽이, 고추잎 등 3건에서 잔류허용기준보다 초과 검출되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기준을 초과한 농산물은 전량 압류․폐기하고 전국 시, 도 행정기관 및 생산지역 해당기관 등에 즉시 통보하여 출하‧유통 금지 조치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앞으로도 잔류농약 검사항목을 확대하고 농산물 검사품목을 다양화하는 한편 부적합률이 높은 농산물을 집중 검사하는 등 잔류농약 검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정내 농산물 수요 증가에 맞춰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농산물 안전성 검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pji249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