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서산시, 온통서산사랑상품권 부정유통 단속

  •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최정현 기자
  • 송고시간 2022-01-19 19:05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수시 모니터링 단속, 신고 접수센터 및 신고 포상제 상시 운영
부정유통 시 가맹점 등록취소, 2천만 원 이하 과태료 등
온통서산사랑상품권./사진제공=서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최정현 기자] 충남 서산시가 온통서산사랑상품권 부정유통 근절을 위한 모니터링 단속에 나선다.
 
19일 시에 따르면 단속은 지역화폐를 악용한 사례가 급증하면서 부정유통이 불법행위라는 경각심을 주고 건전한 유통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추진된다.

 
최근 중고나라•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지역화폐 재판매 행위가 성행하고 가맹점이 물품 판매 없이 상품권을 환전하는 등의 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조폐공사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이상거래 데이터 분석 등 수시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부정유통이 의심되면 현장 단속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서산시 부정유통 신고 접수센터와 신고포상제도를 상시 운영하고 불시 단속에도 나서게 된다.
 

단속 사항은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하는 행위 ▲개별가맹점이 부정적으로 수취한 상품권의 환전을 대행하는 행위 ▲상품권 결제 거부 또는 상품권 소지자를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 등이다.
 
적발 시 법에 따라 2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또는 가맹점 취소, 위반행위 조사 등을 거부하거나 방해 시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처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온통서산사랑상품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만큼 부정한 방법으로 거래되는 사례들을 뿌리 뽑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2월 ‘서산시 온통서산사랑상품권 관리 및 운영조례’를 개정해 과태료 및 관리 규정을 구체화하고 부정유통 의심 가맹점 약 30개소를 단속 및 행정계도 했다.


ily710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