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청주시 직지문화제, ‘나만의 금속활자 장서인 만들기’ 참가자 모집

  • [충북=아시아뉴스통신] 이광열 기자
  • 송고시간 2022-05-20 22:05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내달 7일, 100명 무작위 추첨 당첨자 발표
올 7월까지 매주 화, 수, 일 금속활자전수교육관서 진행
청주시 나만의 금속활자 장서인./사진제공=청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이광열 기자] 직지문화제 사무국은 오는 9월 개최되는 직지문화제(9월2~7일)에서 사전 체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나만의 금속활자 장서인 만들기’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나만의 금속활자 장서인 만들기’ 프로그램은 임인호 금속활자장(국가 무형문화재 제101호)과 함께 주물사주조법을 활용해 나만의 금속활자 장서인(책 도장)을 만드는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활자 주조 체험 행사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구글폼으로 신청받는다. 6월 3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양식에 맞춰 답변한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모집 인원은 총100명이며, 어린이를 포함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가비는 무료로 진행된다.

6월 7일, 직지문화제 공식 SNS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무작위로 추첨한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신청 시 원활한 당첨자 발표 확인을 위해 직지문화제 공식 SNS를 미리 구독해 두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 구성은 △금속활자의 이해 △어미자 교육 △주형틀 제작 △주조하기 △활자 다듬기 등 총 7단계로 오전 10시부터 점심시간을 포함해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이번 사전 체험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100개의 장서인은 직지문화제 행사 기간 동안 전시될 예정이며, 우수 장서인 5개를 선정해 폐막식 때 해당 참가자들에게 시상을 할 예정이다.

김현기 집행위원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금속활자 인쇄술을 꽃피운 청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책 읽는 시민이 되게 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점점 개막일이 다가오는 직지문화제에서는 공식 SNS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 및 축제 관련 소식들을 시민들에게 전하고 있다.
jinli77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