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함양군, 찾아가는 노인결핵 무료 이동검진

  •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최근내 기자
  • 송고시간 2022-05-24 16:1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찾아가는 노인결핵 무료 이동검진.(사진제공=함양군청)

[아시아뉴스통신=최근내 기자] 경남 함양군이 결핵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전파 예방을 위해 지난 3일부터 24일까지 대한결핵협회와 함께 지역 내 노인요양시설 8개소 입소자∙종사자 등 312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이동검진을 진행했다.

이번 무료 이동검진은 대한결핵협회 경남지부 검진팀이 해당 시설을 직접 방문해 흉부X선 검사(실시간 원격 판독)를 진행하고, 특히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이동형 장비(Portable X-ray)를 이용해 검진이 이뤄졌다.


또한 실시간 원격판독 결과 유소견자∙유증상자의 객담을 현장에서 채취해 신속한 추가 검진이 이뤄질수 있도록 지원했다.

함양군은 검진 결과 결핵으로 진단되면 보건소 결핵실에서 안전하게 치료가 완료될 수 있도록 결핵전담간호사의 상담∙관리 지원을 이어가고, 유소견자의 경우 검진일로부터 6개월 이후 재검사를 실시하는 등 모니터닝을 지속할 예정이다.

한편 결핵은 공기 중으로 감염되는 법정 2급 감염병으로, 감기, 코로나19 등 감염성 질환의 초기 증상과 유사하며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가래 등 결핵 의심증상이 있을 경우 결핵검진을 권고하고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은 결핵 발병률이 높아 증상여부에 상관없이 해마다 1회 결핵검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함양군보건소 관계자는 “결핵 예방∙퇴치를 위해서는 결핵과 같은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갑작스런 기침이나 재채기 시 휴지나 옷소매 등으로 가리는 기침예절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한 만큼 군민의 관심과 인식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감염병대응담당 결핵실로 문의하면 된다.

gun82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