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충북 진천군, 폭염 대비 '가축 스트레스· 축사화재 예방' 철저 당부

  • [충북=아시아뉴스통신] 이광열 기자
  • 송고시간 2022-07-27 00:4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진천군 축사 점검 관련 현장 모습./사진제공=진천군청

[아시아뉴스통신=이광열 기자] 진천군 농업기술센터는 26일 장마 후 폭염에 대비해 가축의 열 스트레스 관리를 당부했다.

군에 따르면 7월 상순 평균기온은 전년보다 0.9℃ 높은 27.6℃이며, 최고기온은 전년보다 4.3℃ 높은 33.1℃로 나타났다.


여름철 기온이 높게 올라가고 폭염이 지속되면 가축의 음수량은 증가하지만 사료 섭취량이 감소해 성장이 느려지고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되기 쉽다.

실제 30~35℃의 고온이 12일간 지속될 시 비육우의 하루 체중 증가율은 73%가 감소, 비육돈은 60%가 감소하며 착유우는 산유량 32%이 감소, 산란계는 산란수가 16% 감소 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

가축 공통 관리요령으로는 송풍팬 가동, 지붕 물뿌리기, 차광막 설치, 적정 사육두수 유지, 농장 안과 밖 정기 소독 실시, 방역 프로그램에 따른 예방 접종 등이 필요하다.


소 축사는 안개분무와 송풍팬을 함께 활용해 물의 기화열을 이용, 온도를 낮춰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비타민, 미네랄을 보충 급여하고 소금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하며, 사료는 볏짚보다는 질이 좋은 풀 사료를 5cm 정도로 썰어 급여하면 좋다.

돼지 축사의 경우 지붕 단열 보강 또는 지붕 위 물 뿌려주기 등으로 돈사 온도상승을 막아주고 돼지의 출하 및 이동은 가급적 서늘한 아침이나 저녁에 실시해야 한다.

또 사료 급여 횟수를 늘려주고 변질된 사료를 먹지 않도록 사료는 1주일분 정도씩 구입해 먹이고 사육두수의 밀도를 적절하게(비육돈 1두/㎡) 유지한다.

닭·오리는 계사 천장 단열을 보강하고 환기팬의 청소 및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윈치커튼 계사는 계사 내 햇빛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서쪽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비타민C, 칼슘 보충 급여하며 고온 스트레스가 감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름철 전기 누전과 합선, 과열 등으로 인한 화재발생 및 정전을 막기 위해 냉방과 환기 시 전기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하고 축사 내 소화기를 비치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서정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로 인한 가축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예방과 관리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 관리에도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jinli77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