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 ‘해울이순찰대’ 시범 운영 개시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 기자
  • 송고시간 2022-08-12 00:00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울산시 로고.(사진제공=울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김태근 위원장)는 11일 플로깅을 치안활동에 접목해 진행하는 주민참여형 치안 정책인 ‘해울이순찰대’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울이순찰대는 8월부터 9월 30일까지 지역 대학생 25명으로 구성된 ‘청년그룹’을 중심으로 태화강 국가정원, 범죄 취약지역, 여성안심귀갓길, 청소년 우범지역에서 총 4회에 걸쳐 활동을 펼친다.


주요 활동 내용은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분석을 통해 선정된 범죄 취약 지역을 순찰하며 범죄 위험 요소 등을 점검하고, 위급상황 시 112신고를 통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또 깨진 유리창 이론(Broken Window Theory)*을 접목해 무질서하게 방치된 주거·거리환경을 개선하고 범죄예방과 환경을 보전하는 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깨진 유리창 이론 : 작은 무질서 상태가 더 큰 범죄를 야기할 수 있다는 이론
이밖에 시민의 시각에서 여성안심귀갓길 등 기존 추진 중인 정책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도 청취한다.


울산시자치경찰위원회는 플로깅 순찰 활동을 통해 3개 분야(범죄·환경·기초질서)를 점검·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치안 활동에 참여하고 치안 문제를 발굴하는 과정을 통해서 주민들의 사회참여 역랑 및 지역 소속감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태근 위원장은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주민참여형 치안 활동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이 높아졌다.”며 “해울이순찰대의 성공적인 시범운영을 통해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민·경 협력 치안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pji249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