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철원군, 2022년도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 기자
  • 송고시간 2022-08-12 00:00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강원도 철원군청 청사 전경. (사진제공=철원군청.)

[아시아뉴스통신=김종학 기자] 철원군보건소에서는 군의 건강 수준을 파악하고 2023년 건강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를 위하여 오는 8월 16일부터 10월 31까지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시행한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질병관리본부와 전국 255개 보건소가 매년 실시하는 국가승인 건강통계 자료로 활용된다.
 
11일 철원군에 따르면 조사대상은 440개 표본 가구 중 만 19세 이상 성인 가구원 878명이다.

       
이번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일련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숙련된 조사원이 표본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태블릿PC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와 1:1 면접 방식으로 진행한다.
 
조사에는 흡연과 음주, 식생활 등의 건강행태와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과 삶의 질, 코로나 관련 개인위생 수칙 등을 포함하여 손 씻기 실천, 방역수칙에 대한 인식 및 준수 여부 등 코로나19 관련 설문 문항이 포함되며, 조사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답례품(상품권)도 제공된다.
 
특히 이번 지역사회건강조사에 투입되는 조사원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조사를 수행하기 전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진단검사를 완료하였으며 조사 기간 중 매일 체온 체크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조사 기간 내내 마스크 착용, 방문 전후 손 소독 관리 등을 철저히 시행하여 방문가구원과 조사자의 안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백승민 보건정책과장은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철원군의 전반적인 건강 수준 평가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 이번 조사가 원활히 시행될 수 있도록 선정된 가구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