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리코 '업박스', 제15회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 참가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 기자
  • 송고시간 2022-08-31 12:32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사진=리코 제공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폐기물 수집 운반 서비스 ‘업박스’의 운영사 리코가 31일부터 2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7홀에서 열리는 ‘제15회 폐기물·자원순환산업전(RETECH)’에 참가해 폐기물 수집·운반 토탈 서비스를 선보인다.

업박스 부스를 방문한 관람객은 ‘폐기물 수집·운반 토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업박스는 일 배출량이 많은 사업장을 위해 폐기물 수집·운반 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 수거함 고온/고압 세척, ▲ 청구서, 관리 대장 등 행정 서류 자동 생성, ▲ 다수 매장 통합 관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또, 플라스틱, 비닐, 종이, 유리, 금속, 음식물 쓰레기, 폐수처리 오니, 동식물성 잔재 등 총 23종의 폐기물을 한 번에 위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덕분에 업박스는 파르나스몰, 노보텔, 푸디스트 등 총 1700여 개의 기업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업박스는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지향한다. 눈금이 표기된 수거 용기로 정확하게 측정한 뒤, 전용 앱으로 배출량부터 자원화된 폐기물량까지 모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사업장 관리자는 식수 당 배출량, 매출 당 배출량 등 맞춤형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어 실질적인 감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김근호 리코 대표는 “가정과 달리 사업장에서는 폐기물 하나를 배출할 때도 법적 기준, 비용, 수거 일정, 배출 환경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업박스는 이러한 고객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본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폐기물 수집운반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특히 업박스는 폐기물에서도 기업들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별도의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inchu5509@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