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월미바다열차 월미공원역 등 현장 방문  

  •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 기자
  • 송고시간 2022-09-22 17:56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22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월미바다열차 월미공원역 등 현장 방문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인천광역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임관만)은 22일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현장, 월미바다열차 월미공원역, 월미 음악분수대 등을 방문해 사업추진 및 운영 현황을 듣고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는 해양수산부와 인천시 해양항공국, 인천교통공사,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 등의 관계자들도 함께 했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해양수산부가 해양교육 및 해양문화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건설 중인 해양 문화·교육시설로, 월미도 갑문매립지 일대에 사업부지 2만7천601㎡, 건축연면적 1만7천318㎡, 지상 4층 규모에 총사업비 1천67억 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22일 제28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건설교통위원회 현장방문/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는 사업 부지를 제공하고 해양수산부는 건설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건설되고 있으며, 오는 2024년 6월 개관을 목표 건설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 월미바다열차는 인천 월미도를 순환하는 국내 최장의 도심형 관광모노레일로서 노선길이 6.1km, 교각 184주, 역사 4개로 구성돼 있으며, 인천교통공사와 자회사인 ㈜인천메트로서비스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여러 차례 운행 재개 및 중단을 반복하다 지난해 11월부터 정상 운행 중이며, 지난 8월말 기준 올해 연간 누적 이용객은 15만2천406명으로 하루 평균 754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이용객은 어른으로 약 55% 정도이다.
 
22일 제28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1차_정례회 건설교통위원회/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이날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은 “건설자재 가격 상승, 인력 부족 등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사업을 진행 중인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관계자들에게 인천시민을 대표해 위로와 고마움을 전한다”며 “유물 등 박물관 전시자료 수집, 박물관 운영주체 선정 및 교육·전시프로그램 등을 미리 추진해 건설공사 완료와 동시에 박물관이 개관·운영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사전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월미바다열차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안점점검과 보수 조치, 정시운행 등을 통하여 과거에 형성된 안전에 대한 시민의 안전 우려를 해소하고, 음악분수대는 음악, 조명 등을 시대의 흐름에 맞게 업데이트해 친화성을 높여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이러한 시설들에 월미도의 장소성이 갖는 가치와 의미를 해석·가공해 관광자원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해서 인천의 대표적인 관광명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yanghb111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