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도내 대설·한파특보 발효에 따른 총력대응 추진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창윤 기자
  • 송고시간 2023-01-25 10:4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24~25일 사이 도내 적설량 5~20cm(많은 곳 30cm이상) 예상
전라북도청 전경 (사진제공=전라북도)


[아시아뉴스통신=김창윤 기자] 전북도는 24일 00시 전북 6개 시‧군(고창, 부안, 군산, 김제, 순창, 정읍)에 대설주의보가 발표(24일 새벽 3시 발효)되고, 한파경보 5개 시·군(진안, 무주, 장수, 임실, 남원), 한파주의보 9개 시군(고창, 부안, 군산, 김제, 완주, 순창, 익산, 정읍, 전주)발효, 전북앞바다 풍랑주의보 발효, 강풍주의보 4개 시·군(고창, 부안, 군산, 김제)발효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 비상근무를 가동하여 대설과 한파로 인한 불편과 피해를 줄이기 위한 총력을 다하고 있다.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24일 새벽부터 서해안지역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전북 대부분 지역(북동내륙 제외)에서 눈이 내리겠으며, 서해안과 정읍, 순창은 25일 오전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특히, 24일 아침부터 오후사이 서해안과 정읍, 순창을 중심으로 매우 강하고 많은 눈이 예상되어 주의를 바라며, 예상 적설량은 24일부터 25일 오전까지 서해안 및 정읍, 순창은 5~15cm(많은 곳 25cm이상), 그 밖의 내륙은 1~5cm이며 내린 눈이 얼어 도로 등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교통 및 보행자 안전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주요 고갯길과 귀경차량 혼잡지역의 도로결빙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염화칼슘 등 제설제 살포 및 사전제설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주거형 비닐하우스 등 적설에 취약한 구조물의 피해예방을 위해 적설 전·중·후 점검과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필요시 비닐하우스 거주자를 한파쉼터로 대피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24일과 25일 기온이 10~15℃가량 큰폭으로 내려가 전북에 한파특보가 발효되어 있으며, 특히 짧은 시간동안 기온이 20℃가량 급격히 하강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올 겨울들어 가장 추우며, 특히 24일 낮에도 기온이 –10℃ 내외에 머무르는 곳이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파에 대비해서도 취약계층의 인명피해 예방 최소화를 위해 노약자, 어린이, 만성질환자들의 야외활동 자제 등 행동요령을 문자, 마을방송으로 안내하고 온열의자, 방풍시설 등 한파저감시설을 상시운영·점검과 독거노인 등 재난취약계층에 대해 재난도우미 등의 전화·방문으로 안부확인 실시하도록 했다.
 
허전 전북도 도민안전실장은 “서해안을 중심으로 한 전북 전 지역에 강설이 예상됨에 따라 사전 제설작업의 만전을 기하고 적설 취약시설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도민들도 내 집앞 눈쓸기, 농작물 비닐하우스 지붕 눈치우기 등 시설물관리와 한파에 대비하여 가급적 외출자제와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수도계량기·보일러 등 시설물 동파와 농축산물, 양식장의 냉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yun728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