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청주 제자순복음교회 강임명 목사, '순종의 열매'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 기자
  • 송고시간 2023-01-25 11:35
  • 뉴스홈 > 종교
청주 제자순복음교회 강임명 목사.(사진제공=제자순복음교회)

“순종의 열매”

아무리 좋은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그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 계획이 진짜 좋은 것인지, 아니면 그렇지 않은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것에 대한 좌절과 절망으로 자신감을 잃고 자존감도 낮아진다. 목적하고 계획한 것을 실행에 옮기는 형식과 습관을 잘 만들어야 한다. 실행할 수밖에 없는 좋은 형식들을 만들고 그 안에 있으면 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할 수밖에 없는 그런 형식과 습관을 만드는 것이 꼭 필요하다. 좋은 형식없이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 안주의식과 패배주의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순 없다. 좋은 형식과 습관 없이도 잘 할 수 있는 완전한 존재가 아니다. 얼마나 쉽게 무너지고 좌절 하는지 잘 알고 있기에 좋은 형식과 습관으로 보호장치를 잘 만든다.


동시에 계획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내면의 영역과 외적인 환경과 실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내면의 영역에서는 실패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 오만과 편견과 같은 관점의 문제, 의지와 용기의 부족과 같은 것들을 살필 수 있다. 외적인 환경으로는 지난 경험들, 팔로워와 리더십과 같은 사람들, 재정과 시설과 같은 것들을 살필 수 있다. 실재적인 것으로는 전문성과 실력, 자존감의 수준, 소통의 능력, 준비해야 할 훈련들, 비전 성취의 경험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것들을 다 점검하고 준비해야 계획한 것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 준비했다 할지라도 순종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다. 반대로 비록 부족하지만 순종하면 어떤 일이든 일어난다. 그 어떤 일이 원하는대로 될 수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순종하여 실행하면 그 결과와 상관없이 배우고 깨닫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를 살피고 그것을 통해서 실행에 옮기는 가장 중요한 것을 배울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순종이다. 완벽한 준비가 아니어도 괜찮다. 온전히 이해하지 못해도 괜찮다. 때로는 계획하거나 기대하지 않았던 것일 수도 있다. 너무 당황스러워 어쩔 줄 모를 때도 있다. 그런데 그 마음에 성령의 감동으로 평화와 자유가 임하니 즐거이 순종하고, 실행에 옮긴다. 순종할 때, 범람 하던 요단강의 물의 흐름이 멈추고, 마른 강바닥을 밟으며 목적지에 이르는 은혜를 누릴 수 있다. 

완벽한 믿음의 순종이 아니어도 순종을 선택하고 발걸음을 내딛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과 두려움과 의심이 섞여 있고, 환경은 어렵고, 준비된 실력은 별로 없지만, 그럼에도 믿음으로 순종해 보는 것이다. 때로는 그 순종이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는 자신의 욕심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회개할 때가 있다. 놀라운 것은 이것도 온전한 순종의 자리로 들어가기 위한 자리매김을 하고, 하나의 디딤돌로써 사용된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가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의 삶을 배운다.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며, 그분의 성품을 닮아가며, 그분의 사역을 본받아 따라가는 것의 핵심은 언제나 순종이다. 순종하며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그것은 이론이고 생각이지, 실재 내면과 삶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 모든 일이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 이르시되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마 1:22~23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