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상남도인재개발원, 2023년 공무원 교육훈련 본격 실시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장희연 기자
  • 송고시간 2023-02-06 14:04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온라인 원격 강의./사진제공=경상남도청

[아시아뉴스통신=장희연 기자] 경상남도인재개발원(원장 직무대리 최방남)은 공무원의 도민중심 행정역량 강화 및 국·도정 핵심과제 추진을 위한 2023년 공무원 교육훈련을 2월 9일부터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도 인재개발원은 ‘혁신·성장·소통을 선도하는 미래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비전을 세우고, 5대 정책과제를 수립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3개 분야(기본역량, 직무역량, 핵심역량), 9개 부문(기본, 장기, 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인문소양, 핵심과제, 디지털, 도민참여)으로, 집합·사이버 교육 등 1,025개 과정, 도·시군 공무원 및 출자출연·공공기관 직원 등 60,18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66개 과정을 신설하고, 전년도 결과분석을 통해 118개 과정을 통폐합하는 등 과감한 교육과정 혁신을 추진하였다.

도정 정책과제를 이해하고 관련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활성화 과정, 항공우주산업과 UAM 과정 등 핵심과제 6개 과정을 신설하여, 민선8기 도정 정책 과제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규 및 전입 공무원과 MZ세대 공무원의 조직적응과 업무능력 향상 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급변하는 사회환경 및 행정변화 추세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부문 교육과정을 활용하는 민간위탁 사이버교육, 국제 행정수요 지원을 위한 원어민 전화외국어 교육 등 공무원의 자기주도 학습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열린 교육과정도 함께 운영된다. 

도정 핵심가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도민공감 캠퍼스’, 예산회계 처리 지원을 위한 ‘보조금 단체 회계실무 과정’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은 대면·비대면·융합형(대면+비대면) 등 교육내용에 따라 최적화된 방식으로 운영된다. 

특히 메타버스 교육방식을 채택하여 온라인에서도 가상 현장체험을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였다.

교육은 2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되며, 매월 교육과정은 경상남도인재개발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방남 원장직무대리는 ‘도 인재개발원의 역할은 전문성과 소통 능력을 겸비한 공무원을 육성하여 도민중심 행정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도의 정책과 도민의 요구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경남 핵심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경상남도인재개발원은 학습자 자율선택형 교육프로그램 도입, 분야별(행정서비스, 세대공감, 관광, 특산물) 시·군 홍보영상 제작, 도민 및 조직 내 소통 활성화 교육 등을 통해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행정안전부 주관 '22년('21년 실적)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평가 우수 사례 선정, 제40회 지방자치단체 HRD 콘테스트 강의경연 분야에서 국무총리상 등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gywhqh15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