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이제 내 목소리로 쉽고 안전하게 인증한다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성근 기자
  • 송고시간 2023-03-17 08:34
  • 뉴스홈 > 산업/경제/기업
SKT, 음성기술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핀드롭社와 ‘음성인증 AI’ 서비스 출시
- 고객센터 본인확인을 음성인증으로 대체, 고객 상담시간 및 대기시간 단축
- 최대 98% 높은 인식율 바탕으로 셋톱박스, 키오스크 등으로 서비스 확대 계획
MOU 체결(왼쪽부터 SKT 이규식 Enterprise AI사업담당, 핀드롭 마이클 휴즈 부사장(Michael Hughes Global GM))

[아시아뉴스통신=박성근 기자]SK텔레콤 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글로벌 음성기술 선도기업인 핀드롭(Pindrop)과 *AI 컨택센터 등 대상 음성인증AI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AI 기반 음성인증 기술은 이용자의 고유 음성을 판별하여, 추가 인증 없이 간단한 음성만으로 개인을 인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AI 컨택센터의 경우, 음성인증 기술 활용시 고객 상담시간 및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어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 


미국 핀드롭社의 음성인증 기술은 최대 정확도 98% 수준에 대화 음성으로 성문 등록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이미 버라이즌, BT 등 다수 글로벌 업체들이 널리 활용하고 있다. 특히 녹음된 목소리나 비슷한 목소리로는 인증이 불가능한 뛰어난 보안성과 편의성을 자랑한다.

이용자가 고객센터를 통해 최초 음성 등록과정을 거치면 이후 통화시 별도 인증과정 없이 상담사와의 대화만으로 자동으로 인증된다.  
고객센터 상담 업무는 대다수가 추가 개인인증이 필요한 업무로, 음성인증 기술 도입시 콜당 15초 정도의 시간이 줄어들어 고객 상담시간 및 대기시간이 단축된다.

SKT는 지난 2021년부터 자사 고객센터에 핀드롭社의 음성인증 기술을 시범 적용하고 있다. SKT는 고객 및 상담원의 평가를 통해 기술 완성도 및 서비스 효과 검증을 완료하고, 자사의 AI기술을 결합해 이번에 상품화에 나서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 상품이라 별도 구축기간 없이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다. AWS 같은 Public 클라우드와 연동을 지원하는 등 고객사는 SKT의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음성인증 적용이 가능하다. 

양사는 음성인증AI를 콜센터는 물론, 출입통제, 바이오인증 보안, OTT 셋톱박스*,  키오스크 등 개인 인증이 필요한 기기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개인 인증이 빈번한 보안영역부터 자동차 등의 제조분야, 홈쇼핑 등의 개인화 영역까지 음성인증 기술에 대한 수요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음성 셋톱박스 활용시 부모와 아이의 목소리를 인지하여 컨텐츠 추천, 차단 등 가능

SKT 이규식 Enterprise AI사업담당은 “AI 컨택센터를 중심으로 AI 적용기술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핀드롭社의 음성인증 상품과, SKT의 AI 기술력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기업용 AI 기술들을 시장에 선보이기 위하여,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겠다” 고 밝혔다.

nolbups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