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울산암각화박물관, 특별기획전 ‘돌:시간의 역사’ 개최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 기자
  • 송고시간 2023-05-23 00:00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울산암각화박물관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울산암각화박물관은 5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박물관 1층에서 2023년 특별기획전‘돌:시간의 역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인간의 생각, 관념 그리고 그들의 삶까지 ‘암각화와 거석을 통해서 들여다본 선사인(先史人)들의 삶’을 주제로 선사인들의 삶을 표현한 열석, 고인돌, 환상열석 등 다양한 선사시대 거석문화를 소개한다.


전시는 ▲‘돌:염원을 새기다’ ▲‘돌:염원을 세우다’ ▲‘돌:한반도에 세우다’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된다.

▲‘돌:염원을 새기다’에는 구석기시대 예술로 대표되는 라스코 동굴벽화나 휴대용 예술품을 통해서 선사인들이 추상적인 사고를 표현하는 매개체로써 ‘돌’이 지닌 의미를 찾아본다.

▲‘돌:염원을 세우다’에서는 동굴 밖으로 나온 선사인들이 만들었던 거석 문화의 변화과정을 살펴본다. 수렵채집사회에서 정착농경사회로 이어지는 과정과 함께 바뀌어 온 거석문화로 튀르키예 괴페클리 테페, 프랑스 까르냑 열석, 영국 스톤헨지 등이 소개된다.


▲‘돌:한반도에 세우다’에서는 청동기시대에 등장한 한반도의 고인돌을 소개한다. 또한 고인돌에 새겨진 기하문 암각화를 중심으로 당시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알아본다. 아울러 청동기시대 암각화가 역사시대에도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이용되어 온 모습도 살펴본다.

울산암각화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를 통해 호모사피엔스는 돌에 어떻게 그들의 삶과 마음을 담았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pji249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