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초특급 태풍 엘니뇨와 반지하 침수대책 주문한 김종배의원

  •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 기자
  • 송고시간 2023-06-01 10:58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개폐식 방범창 설치 지원 조례 전국 최초로 도입, 시행
 
김종배의원(미추홀구제4. 국민의힘)/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기자] 지구 이상 기온으로 7~8월에 한반도에 수십 년 만에 오는 초특급 태풍 엘니뇨로 인해 인천시 17,000여 반지하 가구의 특별 침수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인천시의회 제287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종배의원(미추홀구제4. 국민의힘)은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기상 전문 방송을 인용하여 “7-8월경 동태평양 해수면의 온도상승으로 인해 한반도에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는 고기압과 북쪽의 저기압이 만나면서 엄청난 폭우를 동반하는 초특급 태풍 엘니뇨에 대비하여 인천시 차원의 특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8월 서울 신림동 반지하 가구의 장애인 일가족 3명이 갑자기 불어난 빗물로 참사를 당한 1년전 사건은 우리 사회의 충격이었다. 이에 놀란 서울시는 작년 8월부터 1단계 중증장애인, 2단계 어르신과 아동, 3단계 취약 계층이 거주하는 21만 반지하 가구에 대해 전수조사하고, 엘니뇨 대책반을 가동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김종배 의원은 “제286회 임시회에서 본의원의 대표 발의로 반지하 가구의 실내에서 방범창을 열고 탈출을 할 수 있는 개폐식 방범창 설치 지원 조례를 전국 최초로 의결하였고, 가구당 136만원의 시비로 8개구 625 반지하 가구에 대해 개폐식 방범창 보조금 지급 신청을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에 감사와 존경을 표한다.”라고 밝히고 “개폐식 방범창 설치지원에 속도를 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인천은 만조 시 엘니뇨 태풍이 닥치면 해안가와 하천을 끼고 있는 미추홀구와 부평구와 계양구의 반지하 세대 피해가 우려되기에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고, 엘니뇨 대응과 반지하 침수대책 부족 예산은 예비비와 재난관리비에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시장과 집행부에 주문했다.


yanghb111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