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익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2023년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창윤 기자
  • 송고시간 2023-06-01 19:59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9일간 행정사무 전반 심도있는 감사 진행
제251회 제1차 정례회 회의모습(산업건설)./사진제공=익산시의회


[아시아뉴스통신=김창윤 기자] 익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김충영)가 1일 상하수도사업단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완료함으로써 지난 24일 국가식품클러스터담당관을 시작으로 바이오농정국, 건설국, 농업기술센터, 상하수도사업단에 대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주요 지적사항으로 먼저, 김경진 의원은 “「익산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가 제정되어 있지만 조례에 따라서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조례에 명시된 바와 같이 별도 주차 공간을 마련하거나 민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도입해 시민들이 사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종대 의원은 “모인공원이 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나누어져 있어 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지 않다”면서 “시민들을 위한 편의시설인 만큼 이용 시 불편함이 없도록 공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달라”고 촉구했다.
 
소길영 의원은 “제5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기본구상 단계에서부터 지연되고 있다”며 “익산시 전체 산업단지 내 산업용지가 부족한 상황임을 감안해 조속히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유재구 의원은 “우리시 70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 현황을 보면 다른 연령층에 비해 치사율이 높다”며 “고령운전자 면허증 반납 지원금을 증액하는 등의 방안을 강구하여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사고율을 줄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중선 의원은 “익산역 앞은 교통량이 많은 곳인데 기차모형이 중간에 막고 있어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주변 상가도 피해를 받고 있다”면서 “추후 시설물을 설치할 때는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은희 의원은 “도시계획시설사업이 10년 이상 장기화되어 사유재산 침해가 심각하다”며 “보다 적극적인 예산편성과 행정력 투입 등을 통해 사유재산의 침해가 없도록 노력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동연 의원은 “만경강 문화관을 찾는 많은 방문객들이 익산시에 소속된 기관임을 알 수 있도록 문화관 외벽에 ‘익산’을 표기하여 적극적인 홍보에 힘써달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김충영 위원장은 “만경강에 대해서 많은 지자체들이 서로 관심을 가지고 관여하고 있다”면서 “지방환경청에서 만경강 하천정비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할 때 우리시의 의중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촉구했다.
 
9일간의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한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개선할 점에 대해서는 과감히 지적하는 한편 진취적이고 발전적인 시정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주력했다”면서 “앞으로도 시민의 대변자로서 명품도시 익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yun728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