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경산시, 실종 배회 위험 예방 모의훈련 실시

  •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 기자
  • 송고시간 2023-06-02 17:55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남산면 하대1리 및 용성중학교 일원에서 실시
경북 경산시가 2일 경북도-광역치매센터와 공동 주관으로 남산면 하대1리 및 용성중학교 일원에서 실시한 '2023년 제2회 경상북도 배회 모의훈련'.(사진제공=경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경북 경산시(시장 조현일)는 2일 경북도-광역치매센터와 공동 주관으로 남산면 하대1리 및 용성중학교 일원에서 마을주민 및 관련 기관 참석자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제2회 경상북도 배회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인구 고령화로 치매환자 수 및 치매환자의 실종 발생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실종 대응체계 및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추진됐다.


모의훈련은 치매보듬마을(남산면 하대1리), 치매극복선도단체(자인농협하남지점, 세븐일레븐경산남산점), 치매선도학교(용성중학교) 3개의 코스로 운영됐다.

남산면 하대1리에서는 △보듬마을 내 배회자 발생에 따라 미션을 수행하는 이벤트 실종치매환자를 찾아라 △실종 예방 및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홍보존 운영 △치매 홍보 및 체험 부스 운영 △포토존이 운영됐다. 자인농협하남지점, 세븐일레븐경산남산점에서는 배회모의훈련(배회자 발견·보호·경찰신고·경찰 인계-가족인계)이 실시됐으며, 용성중학교 일원에서는 △배회모의 훈련 △치매환자 실종 관련 인식도 조사 △숨겨진 배회인식표를 찾아 미션 수행하기 △20초 미만 영상 촬영 △참여자 소감 청취 등이 진행됐다.

이번 훈련은 남산면 하대1리 주민, 자인농협하남지점, 세븐일레븐자인남산점, 용성중학교, 경산경찰서, 남산면행정복지센터 등 지역자원의 상호연계 및 적극적인 지원으로 원활하게 진행됐다.


안병숙 보건소장은 "배회 모의훈련을 통해 실종 대응체계를 구축해 치매 환자의 실종 발생을 예방하고 안전한 대처 방법을 시민들에게 알릴 좋은 기회였다. 앞으로도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eok19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