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기고] 문지훈 경사, 우회전 일시정지 생활화하여 보행자를 보호하자!  

  •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 기자
  • 송고시간 2023-06-05 14:21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인천부평경찰서 경비교통과 경사 문지훈/사진제공=부평서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여름 피서철을 앞두고 차량‧보행자 이동량이 증가할것으로 예상 된다. 늘어난 이동량만큼 보행자 교통사고도 증가할 것이다.

인천경찰청 교통사고 통계 자료를 기준으로 23년 1월 ~ 4월 보행자 교통사고 건수는 466명, 우회전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188건 발생된 것으로 통계됐다.

 
우회전 시 보행자를 보호하고자 지난 4월22일부터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 중에 있다. 하지만 운전자 대부분이 보행자가 있을 때와 없을 때 그리고 어디 지점에서 일시정지 해야되는지 혼돈하고 있다.
 
그렇다면, 운전자는 언제 어떻게 우회전해야 할까?
 
핵심은 ‘보행자를 보호하자’이다.
첫째, 신호와 상관없이 횡단보도 위에 보행자가 있으면 보행을 마칠 때 까지 일시정지를 해야한다.


둘째, 스쿨존 내 횡단보도 앞에서는 보행자 유무에 관계없이 일시정지 해야한다

셋째, 교차로 진입 시 전면의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무조건 일시정지한다.
따라서 교차로 진입 시 “청색”이면 서행하면서 우회전 할 수 있다.

넷째,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은 신호등에 따르면 된다.
 
인천 부평경찰서에서는 ‘우회전 시 일시정지’시행 관련하여 개정된 내용에 대해 인식 및 이해도를 높이고자 부평구청 등 유관기관 협업하여 캠페인 활동 및 불법주정차 CCTV(77대) 활용하여 홍보활동을 추진하였고, 부평대로 「인천형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등 시설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앞으로 보행자 보호 의무가 우선인 올바른 교차로 우회전 집중 홍보와 발맞추어 교통 흐름에 맞는 원활하고 안전한 우회전 문화가 자리잡게 되길 기대한다. 

yanghb111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