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어르신 소비자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에 노출 가능성 위험수준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주성 기자
  • 송고시간 2023-11-30 15:24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응답자 중 51.6%가 보이스피싱·스미싱 연락을 받은 적이 있고
김향란 한국소비자연맹 부산 경남 회장(사진제공=한국소비자연맹)

[아시아뉴스통신=한주성 기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회장 김향란)은 전국의 65세 이상 어르신 소비자 1,008명을 대상으로‘어르신 대상 디지털 소비문화에 대한 인식도 조사(후원: 보건복지부)’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60%(605명)가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소비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76.8%(775명)가 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에 대해 우려된다고 응답하였다.

특히, 51.6%(520명)가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관련 전화나 문자를 수신한 경험이 있었으며, 이 중 11.2%(58명)는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으로 금전적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본적인 소비자지식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어르신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피해의 예방을 위해 다방면에서 소비자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 부산·경남 김향란 회장은 “보이스피싱 등 어르신 대상 소비자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소비자피해예방 및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상세 자료>
2023년 보건복지부의 노인복지 민간단체 지원사업을 통해 「어르신 소비자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나도 현명한 실버 소비자”」사업을 실시하였다. 본 사업은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등 전국에서 실시한 사업으로 구체적으로 인식도 조사·교육·홍보 활동을 다각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식도 조사 결과, 디지털 소비환경에서 어려움 겪는 어르신 소비자 다수인 것으로 나타나
본격적인 교육·홍보에 앞서 65세 이상 전국 어르신 소비자(1,008명)를 대상으로 ‘어르신 대상 디지털 소비문화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실시(조사기간: 2023년 6월)하였으며, 주요 조사 결과는 아래와 같다.
 
새로운 기술 이용에 어려움은 크나, 디지털 기기 활용법을 알고자 하는 욕구는 높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는 응답은‘보통이다’를 제외하고 전체 중 60%(605명)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PC나 모바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업자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보통이다’를 제외하고 신뢰할 수 없다는 응답은 52.9%(533명)의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반해 디지털 소비를 위해 가장 알고 싶은 것으로는‘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 활용법’이 47.0%(474명)로 가장 높아, 디지털 기기 활용법에 대해 알고자 하는 어르신 소비자가 다수임을 알 수 있다.

51.6%가 보이스피싱·스미싱 관련 연락을 받은 적 있고, 그 중 11.2%는 금전적 피해 경험 있어보이스피싱·스미싱 피해에 대한 우려를 조사한 결과 ‘보통이다’를 제외하고 전체 중 76.8%(775명)가 우려된다고 응답하였으며,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도 80.1%(808명) 수준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중 51.6%(520명)가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관련 연락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많은 어르신들이 전화금융사기에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중 11.2%(58명)는 실제적인 금전적 피해를 당한 것으로 나타나 우려가 더욱 높은 실정이다.

이에 반해 기본적인 소비자지식인 ‘청약철회’, ‘내용증명서’,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알지 못한다는 응답이 각 60.7%(612명), 56.5%(570명), 67.5%(680명) 수준으로 알고 있다는 응답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이와 같이 소비자피해예방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소비자지식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어르신이 많아 이에 대한 정보제공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소비에서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사용방법이 어려움’을 선택한 비율이 45.5%(459명)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새로운 기능에 적응하기 어려움’16.1%(162명),‘글자가 작아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움’10.6%(107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기의 조사를 통해 급변하는 디지털 소비환경 속에서 어르신 소비자들이 겪는 어려움이 크고, 보이스피싱 등 광범위하게 발생되는 소비자피해에 대한 우려 수준도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해 기본적인 소비자지식에 대한 수준은 낮아 소비자피해에 무방비한 노출이 우려되는 실정이며, 어르신들의 소비역량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 및 정보제공 활동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wisechoice8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