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재배 매뉴얼 책자 표지./사진제공=충북도청 |
[아시아뉴스통신=장하영 기자] 충북농업기술원은 누구나 쉽게 고구마 유기재배와 참깨·들깨 유기종 자를 생산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유기농업은 작물을 재배할 때 화학비료와 유기합성농약 등 합성화합 물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고 있으며, 최근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유기농산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 기농업에 대한 정보의 부족과 재배의 어려움 때문에 유기농산물이 원 활히 공급되지 않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에서는 고구마와 참깨, 들깨를 대상으로 ▲생산 현황 및 재배관리 기술 ▲품종 ▲주요 병해충 및 생리장해 ▲수확 후 관리 기술 등의 정보를 매뉴얼에 담았다.
또한 우수농가 사례 소개와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기농업에 관심 있 는 농업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매뉴얼은 충청북도농업기술원 유튜브 채널과 농업기술포털 사이트인 ‘농사로’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책자 는 유기농업연구회를 중심으로 농가와 유관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유기농업연구소 박재호 소장은 “정보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 는 유기농업인들에게 이번 매뉴얼이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유기농업인의 편의와 소득향상을 위해 주요 농 산물에 대한 재배 기술과 매뉴얼 개발에 계속해서 힘쓸 것”이라고 밝 혔다.
gywhqh021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