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와!진짜? 세상에 이런일이', MZ 입맛 사로잡았다! TV와 모바일 사용자 모두 관심 집중!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상진 기자
  • 송고시간 2024-11-01 00:00
  • 뉴스홈 > 연예/문화
(사진제공=SBS)


[아시아뉴스통신=이상진 기자] SBS '와! 진짜? 세상에 이런일이' 가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한 유튜브 숏츠 등 에서 폭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2회 방송 기준, SBS 시사교양  유튜브 채널 '우와한 비디오' 내 '와! 진짜? 세상에 이런일이' 관련 숏츠 조회수가 총 100만을 넘기며 약 85만 명 이상에게 노출되었다.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장면들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를 두발로 직접 취재한 제작진이 제작한 것은 새로운 시청층 확보의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단 2회 방송만으로 '우와한 비디오' 채널의 신규 구독자 500명 이상을 확보했으며, 높은 평균 시청 지속 시간과 노출 수로 더욱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콘텐츠별 분석으로는 지상렬 닮은꼴 '지하렬', 기안 84 닮은꼴 '기안74' 등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닮은꼴 친목회'의 경우 특히 숏츠에서 높은 시청자 수와 시청 시간을 기록했다. 특히 탁구 선수 신유빈을 닮은 '산유빈' 관련 숏츠는 조회수 총 74만 (2024.10.30 기준)을 기록하며 시청 시간 증가를 견인했다. 1회 방송 후 이슈가 되었던 로또 1등 당첨자는 틱톡으로 127만 이상 조회수를 보이며 관심을 모았다.

로또 52억 당첨자,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출연으로 ‘핫’해진 유비빔 등 화제가 된 인물의 인터뷰나 일상을 선공개로 배치된 영상들이 많은 이들에게 흥미를 일으키며 프로그램 시청층으로 유입시키는데 큰 활약을 한 것으로 보인다.

'와! 진짜? 세상에 이런일이' 는 기존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일이'가 가진 수많은 아카이빙을 활용하여 과거에 출연한 인물의 근황을 조명하는 콘텐츠를 매주 선보이고 있다. 특히나 과거 식초를 물처럼 먹었던 '식초 아주머니'가 30kg 이상 감량된 근황을 보여준 숏츠는 조회수 총 85만을 기록, ‘레전드 일반인’이라는 기존 프로그램이 가진 강점을 살리면서 높은 화제성을 가져오는 데 성공했다.


우리 옆의 이야기를 다루지만, 새로운 시청 패턴에 맞춰 짧고, 빠른 호흡으로 새롭게 돌아온 VCR 들과 인지도 높은 각기 각색 MC 진들의 토크가 어우러져 TV 시청자층과 모바일 시청자층의 유입 모두 영리하게 이끌어 내고 있다.

제작진은, 조회수의 시대, 하지만 그 중심에서 '이야기'를 잃지 않으면서도 경쟁력 있는 콘텐츠로 더 많은 플랫폼을 통해 시청자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 전했다.

dltkdwls317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