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전북도,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작업 총력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 기자
  • 송고시간 2019-01-11 15:29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오는 3월말까지 방제 대상목 전량 제거...발생본 수 매년 30% 이상 줄여 확산 차단키로
 전북도가 △군산 △익산 △정읍 △김제 △임실 △순창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작업에 본격 나선 가운데 사진은 예방나무 주사 모습.(사진제공=전북도청)

전북도가 △군산 △익산 △정읍 △김제 △임실 △순창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작업에 나섰다고 11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하반기 1차 방제에 이어 2차로 올해 3월말까지 방제 대상목을 전량 제거하기로 했다.


이번 방제는 피해고사목은 물론 공원과 경관관리가 필요한 지역, 생활권 주변 우량수목, 대면적 산림으로 보존가치가 큰 산림, 재선충병 발생지역 주변 등에 대한 예방나무 주사를 실시해 재선충병으로부터 소나무림을 보호한다는 방침이다.

도에서는 철저한 예찰과 방제로 피해고사목 발생본수를 매년 30% 이상씩 줄여 관리가능한 수준으로 재선충병이 유지될 수 있도록 방제계획을 수립하고 건강한 소나무림을 만들기 위해 서부지방산림청,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재선충병 발생본 수는 지난해 4월기준으로 전년도에 비해 58.8%가(1만1861본→4887본) 감소했다. 이달 10일 기준으로도 50.1%가 (4887→2421본) 감소해 발생밀도는 안정추세에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재선충병 발생지역 중 대규모 모두베기를 필요한 지역에 한해 최소화하고 소구역 모두베기 방제를 확대 시행은 물론 재선충병의 주 확산 원인이 되는 훈증 처리는 줄여가며 그물망 피복을 확대 실시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재선충병의 방제작업 시행 착오를 없애기 위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서부지방산림청, 도, 시군합동으로 설계서를 검토하고 미비점을 보완해 방제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방제작업 후에는 방제작업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수시로 전문가와 함께 재선충병 방제에 대한 컨설팅을 시행할 계획이다.

김용만 도 환경녹지국장은 "소나무재선충병은 생태계에 의한 자연적인 확산보다 사람에 의한 인위적인 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재선충병을 방제하기 위해 벌채, 방제해 놓은 소나무류를 가져가 화목으로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지역주민에게 적극적인 홍보와 지도단속을 통하여 재선충병 확산방지에 총력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