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저녁반찬추천] 백종원·만물상·김수미표 새콤달콤 오징어무침 레시피를 알아보자!

  • [아시아뉴스통신] 김진수 기자
  • 송고시간 2019-01-02 15:30
  • 뉴스홈 > 연예/문화
▲오징어 무침 (사진=ⓒGetty Images Bank)

오징어는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식재료이다. 오징어는 오징어볶음이나 회를 비롯해 국, 찌개, 탕, 숙회, 무침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여러 요리 가운데 반찬이면서도 안주로도 활용 가능한 것이 오징어무침이다. 다양한 오징어 무침 레시피를 알아보자.


오징어의 효능

오징어는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이 낮은 고단백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오징어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뇌 기능 증진에 좋기 때문에 학습 및 기억 능력을 높여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타우린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한 오징어는 피로 회복과 더불어 간의 해독 능력 개선을 도울 뿐만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백종원 오징어무침

집밥 백선생에서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갑오징어를 활용한 오징어초무침 레시피를 공개한 바 있다.


- 재료 : 데친 갑오징어, 양파, 고추, 대파, 오이, 당근 깻잎, 상추, 고춧가루, 간마늘, 간장, 초장, 식초, 참기름, 깨 


1. 데친 갑오징어와 준비한 채소를 손가락 마디 길이만큼 썰어 큰 볼에 넣는다. 


2. 고춧가루로 색감을 낸다. 


3. 고추장, 식초, 설탕의 비율을 3:1:1로 해 초장을 만든다. 


4. 간마늘, 간장, 초장을 볼에 넣고 재료를 섞어는다. 


5. 식초와 참기름을 조금 뿌리고 깨를 뿌려 마무리하면 갑오징어초무침이 완성된다.


오징어 무침

TV 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는 김선영 조리기능장이 미나리오징어초무침을 선보인바 있다. 미나리오징어초무침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재료 : 미나리 300g, 오징어 3마리,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매실청 6스푼(비법), 다진마늘 1스푼, 맛술 3스푼 



- 양념장 재료 : 설탕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참기름 2스푼, 물엿 3스푼, 2배식초 3스푼, 고춧가루 4스푼, 고추장 8스푼 


1. 미나리를 4cm 길이로 썬다.


2. 썰어놓은 미나리에 매실청 6스푼을 넣고 잘 섞은 후 10분간 재운다.


3. 내장 제거한 오징어는 소금으로 끝부분을 문질러 껍질을 벗겨준다.


4. 오징어를 한 입 크기로 어슷 썬다.


5. 오징어에 맛술 3스푼, 다진마늘 1스푼을 추가하고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린다.


6. 10분간 재워둔 미나리를 체에 거르고 오징어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7. 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8. 미나리, 오징어, 양념장을 볼에 넣고 버무린다.


수미네반찬 반건조 오징어 초무침

tvN 프로그램 수미네 반찬에서는 김수미표 반건조 오징어 도라지 초무침의 레시피가 공개된 바 있다. 


  • - 재료 : 반건조 오징어 2마리, 도라지, 오이, 대파, 고춧가루, 매실액, 고추장, 꿀, 식초, 다진마늘

1. 반건조 오징어의 껍질을 벗긴다. 


2. 먹기 좋은 크기로 오징어를 썰어 놓는다.


3.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놓은 도라지에 굵은 소금 1큰술을 넣고 찬물에 문질러 씻는다. 


4. 볼에 매실액 3큰술, 고추장 2큰술, 꿀 3큰술, 식초 3큰술을 넣는다. 


5. 양념 볼에 다듬어 놓은 양파 1/2개와 도라지를 넣고 다진 마늘 2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6. 대파를 어슷하게 채 썰어 놓고 오이 1/2개 고춧가루 5 작은 술을 넣는다. 


6. 소금 1/2 작은 술을 넣고 기호에 따라 통깨를 넣는다. 


7. 깜빡한 반건조 오징어를 넣고 무치면 새콤달콤 도라지 오징어 초무침 완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