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ㆍ문화 주식ㆍ증권 인터뷰 TV

화성시, '화성형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사업설명회’ 개최

  • [경기=아시아뉴스통신] 한기만 기자
  • 2019-10-18 15:54
18일 오전 경기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 및 관계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형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사업설명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제공=화성시청)
경기 화성시는 18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 및 관계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형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화성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설명회에서는 추진 절차와 주민 준비사항 등 전반적인 시범사업 안내가 이뤄졌다.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주민자치회는 지역현안을 주민과 함께 논의하고 결정함으로써 주민이 지역사회의 주인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사항의 협의․심의 ▲지역 내의 주민화합 및 발전을 위한 주민자치 업무 ▲지자체가 위임․위탁하는 사무처리 등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화성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은 전국 최초로 재외동포와 외국인에게 주민자치위원 자격을 부여한다. 영주 체류자격 취득일 후 3년이 경과한 외국인으로서 해당 읍․면․동을 체류지로 하여 외국인등록대장에 올라 있으면 주민자치위원 자격이 부여된다.


또 지역별 특성에 맞는 주민자치회 구성을 위해 구성관리위원회에서 분야별 위원 구성 정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시는 10월 29일까지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를 희망하는 읍․면․동의 신청을 받아 11월 중 대상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시범실시에 선정된 읍․면․동에는 주민자치 전담 공무원 각 1명을 배치하고, 읍․면․동별 각 30,000천원의 주민자치 사업비와 자치계획 및 주민총회 예산을 지원한다.

민영섭 지역특화발전과장은 "화성형 주민자치회는 도농복합도시 특성에 맞게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회 기능을 보완․발전시킬 것"이라며 "이번 사업설명회를 통해 시범지역 신청을 받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를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orzahkm@gmail.com

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