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전자담배 액상형, 대마 환각 성분 포함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서아름 기자
  • 송고시간 2019-12-11 22:5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 정부 사용 중단 강력 권고
[아시아뉴스통신=서아름 기자]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 중증 질환을 일으키는 성분이 발견됐다. (사진출처=채널A 방송 캡처)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중증 폐질환을 유발하는 성분이 발견됐다. 정부는 해당 제품에 대한 사용 중단을 강력하게 권고했다.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중증 폐질환과 연관된 것으로 의심되는 성분 ‘비타민 이(E) 아세테이트’가 검출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폐에 달라붙는 특징이 있는 비타민 이 아세테이트를 폐질환 유발 의심 성분 가운데 하나로 보고,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전자담배에 첨가하지 말 것을 권고한 바 있다.


1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에 유통 중인 153개 액상형 전자담배를 대상으로 유해성분 7종에 대한 분석 작업을 마무리해 12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대마 중 환각을 일으키는 성분인 티에이치시(THC), 액상에 첨가하는 비타민 이 아세테이트, 가향 물질 3종(디아세틸·아세토인 2, 3-펜탄디온)과 액상의 기화를 도와주는 용매 2종(프로필렌글리콜, 글리세린) 등이 액상에 포함돼 있는지를 살폈다. 그 결과, 일부 제품에서 인체 유해 가능성이 있는 비타민 이 아세테이트, 가향·용매 물질 등이 검출됐다.

다만, 미국에서 논란이 컸던 티에이치시는 국내 시판 제품에서 나오지 않았다. 마약류관리법에 따라 유통을 금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에서 발생한 중증 폐질환 환자 다수가 티에이치시와 니코틴을 혼합한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니코틴만 포함된 제품을 피운 뒤에도 폐질환이 나타났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자료를 보면, 지난 4일까지 미국 50개 주 전역에서 액상 전자담배로 인한 폐 손상 환자 2291명이 발생했으며 48명이 숨졌다. 10월엔 국내에서도 액상형 전자담배를 피우다 폐질환에 걸린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 1건이 보건당국에 신고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