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우기종 예비후보, 전남.광주환경운동연합 성명에 유감 표명

  •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 기자
  • 송고시간 2020-01-30 11:23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유력 후보에 대한 음해성 비난, 성명서 내용에 대한 명백한 증거 제시 요구
우기종 예비후보.(사진제공=우기종 예비후보 사무소)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전남 목포시 국회의원 선거구에 출마하는 우기종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는 전남.광주환경운동연합이 29일 ‘대표적인 적폐사업인 4대강 사업 찬동 A급 인사 우기종 후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검증과정을 똑똑히 지켜볼 것이다’라는 성명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법적 대응까지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30일 밝혔다.

우 예비후보는 “‘녹색성장기획위원회 단장으로 전국의 강을 파괴하는 계획을 주도적으로 실행한 핵심 인사’라는 표현은 사실관계 여부조차 확인하지 않은, 인격모독에 가까운 주장”이라며 “‘주도적으로 실행’했다는 증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같은 사실을 증빙하지 못한다면 이번 성명에 버금가는 형식으로 공개적인 사과를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법에 의지해서라도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우 예비후보는 우선 전남.광주환경운동연합이 제시한 ‘4대강 사업 찬동 A급 사회인사(108명)’ 명단이 환경련의 조사결과가 아니라 ‘MB씨 4대강 비리수첩 제작단’(제작단)이라는 임의 단체가 같은 날짜에 발표한 기자회견 자료에 적시된 내용을 그대로 인용했을 뿐이며 그 과정에서 기초적인 확인도 하지 않은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런데도 성명을 발표한 이유는 “제가 이명박 정부 시절 녹색성장기획위원회 단장이었고 통계청장을 지냈다는 ‘혐의’를 전제로 사실을 엮으려다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우 후보는 주장했다.


우 예비후보는 또 “ 성명에서 적시한 ‘녹색성장기획위원회’라는 조직 자체가 없다”면서 “녹색성장위원회와 이를 실무적으로 지원하는 녹색성장기획단이라는 조직이 있었고 저는 기획단의 수장인 기획단장”이었으며 녹색성장기획단은 당시 국토해양부 산하 ‘4대강 살리기 기획단’과 조직 구성과 역할이 달라서 “4대강 사업의 집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조직이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우 예비후보는 “자신이 백번 양보해서 ‘4대강 사업 찬동 A급 인사’가 맞다면 4대강 사업으로 포상을 받은 1157명에 자신이 포함되는 게 당연하다”며 “광주.전남 환경련에서는 이런 사실도 확인하고서 성명을 발표했는지” 되물었다.

6년 전 전남 정무부지사로 임명될 때에도 이와 유사한 비판이 있었다는 우 예비후보는, “나라의 녹을 먹는 신분이라 가급적 논란을 자제해 왔고 처신을 바르게 하는 데 더욱 주의를 기울였다”면서 “일하는 사람은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보다 현재의 일에 집중해서 성과를 내는 게 더 중요하다는 제 평소의 소신 때문이라며 환경련의 성명 발표를 보고 일일이 대응하는 게 적절한 행동인지 깊이 번민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십 차례 고심해도 이번 광주.전남환경련의 성명은 금도를 넘었다”면서 “당사자인 저에게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입장을 듣는 최소한의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전국의 강을 파괴하는 계획을 주도적으로 실행’했다는 주장의 명백한 근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남.광주환경운동연합은 29일 ‘대표적인 적폐사업인 4대강 사업 찬동 A급 인사 우기종 후보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검증과정을 똑똑히 지켜볼 것이다’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