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김광수 의원, 감염병 전문병원 단 두 곳 지정 구색 맞추기 급급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 기자
  • 송고시간 2020-01-30 11:39
  • 뉴스홈 > 정치
-문 대통령 공약임에도 17년 국립중앙의료원, 조선대병원 지정 뿐
-복지부 늦었지만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방안 신속히 마련해야
김광수 국회의원./아시아뉴스통신DB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전북 전주시 갑, 민주평화당)은 3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현안보고에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에게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공약 및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고위험 감염병 대응을 위한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를 명시한 바 있다”며 “그러나 현재 감염병 전문병원은 2017년에 국립중앙의료원, 조선대병원 단 두 곳만 지정 구색 맞추기에 급급했고 나머지 권역은 전무한 상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광수 의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라는 국가적 재난상황을 겪으며 나온 대통령 공약임에도 불구하고 2017년도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단 두 곳만 지정한 후 멈춘 복지부의 복지부동(伏地不動)을 강력히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며“늦었지만 이제라도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을 통해 감염 질병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015년 MERS 유행 이후, 자원 동원가능성과 전문성을 갖춘 감염병 전문병원의 건립 필요성 대두되었고 <국가방역체계 개편방안> 추진과제에 포함됐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감염 질병관리 체계 획기적 강화’ 발표했고 이어 국정운영 5개년 계획 45번째에 ‘고위험 감염병 및 원인미상 질환 대응을 위한 시설·장비·인력을 갖춘 중앙·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를 명시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은 2017년도 2월에 국립중앙의료원, 2017년도 8월에 조선대병원 단 두 곳만 지정했을 뿐 나머지 권역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전북을 비롯한 충북, 강원 등 감염병전문병원이 건립되지 않은 지역 주민들이 감염병 의료서비스 이용에 있어 발생하고 있는 차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감염병 전문병원이 미설치된 지역 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보건복지부는 수요가 있는 지역을 즉각 파악하고,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 추진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며 “또한, 감염병 전문병원 뿐만아니라 권역재활병원 등 보건복지의 모든 분야에서 복지부가 지역 간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5년 메르스의 경우 확진자 186명중 38명이 사망했으며 당시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환자와 접촉한 의료진과 가족 친지 등 격리된 인원만 무려 1만 6752명이나 됐다. 같은 해 6~9월 4개월 동안 외국인 관광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82%나 줄었고 관광산업 피해액만 2조 6,500억~3조 4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