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JESANDUS 김형철 대표, '성공은 성공의 어머니 – Matthew Effect'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 기자
  • 송고시간 2020-10-22 01:08
  • 뉴스홈 > 종교
JESANDUS 김형철 대표.(사진제공=JESANDUS)

성공은 성공의 어머니 – Matthew Effect

우리는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고 그것을 중요한 경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영국에서는 ‘성공은 성공을 번식한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성공은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로 우리가 들어온 말과는 전혀 다른 말이 영국 사람들의 생각을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영웅이 부족한 이 시대에 많은 이들을 격려를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흙수저로 태어나 수많은 역경을 이기고 세상의 존경을 받는 인물이 되었다는 스토리는 많은 위인전의 소재이고 이 시대의 영웅들의 단골 소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영웅이 많이 나타나기를 소망하는 마음이 큽니다.

그런데 미국의 사회학자 로버트 킹 머튼(Robert King Merton·1910~2003)은 1968년에 그의 저서 “과학사회학”에서 “명성이 높은 과학자일수록 더 높은 명성을 얻기 쉽다”라고 주장하며 이러한 자본주의 사회의 현상에 대해 ‘마태 효과’라고 명명하였습니다.

사실 이 ‘마태효과’라는 용어는 마태복음25장 제29절에 나오는 것으로 "무릇 있는 자는 받아 충족하게 되고,없는 자는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라는 말씀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어떤 개인이나 그룹 혹은 지역도 일단 어느 방면(돈, 명예, 인기, 지위 등)에서 한번의 성공을 경험하게 되면 그 다음의 성공은 이전 경험보다 손 쉬울 수 있고 따라서 더 많은 성공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 마태효과의 이야기입니다.

대중가요에서도 무명의 가수로 있다가 한번 뜬 가수들은 자신의 노래를 주목하는 대중들이 많아지면서 신곡을 홍보하기도 쉽고 만들어진 팬들을 기반으로 영향력을 확보하기 쉽기에 마태효과는 당연한 귀결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분야는 머튼의 말대로 과학분야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날 것이고 방송, 출판 등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 한번 시작된 성공의 경험이 더 많은 기회를 갖게 되고 더 큰 성과를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성공이 성공을 번식한다는 영국의 속담은 공허한 이야기도 아니고 마태효과 역시 성공을 위한 내,외적 자원이 축적되어 앞으로의 일의 성취에 대한 자신감이 더 높아 진다는 긍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 시대를 뉴노멀의 시대라고 합니다. 뉴 노멀이란 과거에 표준으로 생각하던 것이 더 이상 통용되지 않고 새로운 표준이 자리잡고 있는 세상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새로운 표준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신호등에 대한 표준이 바뀌어 파란불이 정지선이고 빨간불이 진행 싸인으로 바뀌었는데 그 바뀐 표준을 모르는 사람이 과거의 습관대로 파란불에 진행하다가는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표준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의 생존이 달린 문제일 수 있고 비즈니스와 전도와 선교의 기본을 바꾸어야 할 표준이 바뀌고 그 시점이 왔는데도 많은 사람이 그것은 먼 훗날의 이야기이거나 자기와 관계가 없을 것이라고 치부하고 외면하고 있는 것이 현재 일터현장과 사역현장의 실태입니다.

새로운 표준에 의해 바뀌는 미래는 분명히 다가옵니다. 그 새로운 미래와 표준은 급작스럽게 자리를 잡게 되어 우리의 삶의 방식과 일터의 현장 그리고 사역의 현장을 근원부터 흔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대를 분별하고 새로운 표준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야 정해진 미래를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대를 한번 분별한 사람은 그 다음을 분별하는데 더 쉽게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마태효과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인 것입니다.

따라서 정치, 사회, 교육, 문화, 경제 심지어 종교의 영역까지 패러다임을 바꾸게 되는 새 표준을 알기 위한 시대적 분별은 매우 중요한 이 시대의 화두입니다.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사60:1-3)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