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할까?'

  •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 기자
  • 송고시간 2021-11-26 04:00
  • 뉴스홈 > 종교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코로나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백신을 맞고, 4단계로 강하게 눌러 놓아 괜찮은 듯하였는데요. 확진자가 4천 명이 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 중 하나를 국무총리에게 묻기도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하게 말하고, 사적 모임 제약을 두었는데요. 자신이 11명과 식사를 하였습니다. 김 총리는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 대학 동기 등을 초대해서 만찬을 즐겼습니다. 


국무총리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사적 모임 제한이 제대로 이루어질까요? 국민들이 알아서 잘 지킬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입니다. 

오늘 본문에 이와 비슷한 지도자가 등장합니다. 

사무엘이 살아 있을 때, 신접한 자와 박수를 근절하였습니다. 사울도 동의하였고, 강력하게 명령하였습니다. 사무엘이 죽자, 사울은 자신이 스스로 신접한 자와 박수를 찾으려고 하였습니다.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다고 듣자, 자신이 달려가 만났습니다. 


나 자신은 어떤 리더십을 가지고 있나요? 공동체가 잘 안 되는 것은 지도자에게 분명 큰 책임이 있는 것은 사실인데요. 나 자신은 어떤 리더가 되어야 할까요? 

사무엘상 28장 1~9절

1. 그 때에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군대를 모집한지라 아기스가 다윗에게 이르되 너는 밝히 알라 너와 네 사람들이 나와 함께 나가서 군대에 참가할 것이니라
2. 다윗이 아기스에게 이르되 그러면 당신의 종이 행할 바를 아시리이다 하니 아기스가 다윗에게 이르되 그러면 내가 너를 영원히 내 머리 지키는 자를 삼으리라 하니라

1)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하였는데요. 아기스는 다윗에게 무엇을 요청하였나요? (1절) 

- 함께 나가서 군대에 참가할 것을 권유하였습니다. 

2) 다윗은 아기스에게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2절) 

- 자신이 행할 바를 아기스가 안다고 하였습니다. 
- 이런 말은 사실 아주 모호한 대답이기도 하였고, 아주 대단히 여러 의미를 담고 있는 수사학적 표현이기도 하였습니다. 

David’s superlative skill in deceptive speech is demonstrated in his response to Achish’s potentially disastrous order: “You will see for yourself what your servant can do” (v. 2). 

What exactly did David mean by these words? Would Achish see what David could do for Israel’s enemies or what he could do to Israel’s enemies? What Achish heard in these words probably is something different from what David actually meant, though this miscommunication was certainly what David intended. 

Achish obviously took the words to mean something favorable for the Philistines, for he offered to make David his “bodyguard [lit., “keeper for my head”] for life.” Achish’s words are ironic—David had already kept one Gathite’s head (cf. 17:54), but he did so only after he removed it from Goliath’s body!

The narrative skills of the writer are on display in this section as the reader is left in suspense regarding David’s fate. Will the Lord’s anointed actually fight against the Lord’s people? Will David join forces with Achish and the Philistines? Stay tuned (cf. 29:1–11)!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262).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아기스는 다윗이 함께해 주겠다고 하자 어떤 마음이었나요? (2절) 

- 함께 한다면 다윗을 영원히 자신의 머리 지키는 자로 삼겠다고 하였습니다. 

4) 다윗은 아기스와 함께 하여 이스라엘과 전쟁을 해야만 하였습니다. 마음이 아주 어려웠을 겁니다. 인생을 살면서 내키지 않지만 협력하고, 함께 해야만 하는 사람, 기관, 공동체가 있었나요? 

 
<사울이 신접한 여인을 찾음>
3. 사무엘이 죽었으므로 온 이스라엘이 그를 두고 슬피 울며 그의 고향 라마에 장사하였고 사울은 신접한 자와 박수를 그 땅에서 쫓아내었더라
4. 블레셋 사람들이 모여 수넴에 이르러 진 치매 사울이 온 이스라엘을 모아 길보아에 진 쳤더니
5. 사울이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보고 두려워서 그의 마음이 크게 떨린지라

1) 사무엘이 죽자 이스라엘은 슬피 울며 장사하였습니다. 사무엘이 살아 있을 때, 어떤 업적을 이루었나요? (3절) 

- 신접한 자, 박수를 이스라엘 땅에서 쫓아냈습니다. 

2) 나 자신은 살면서 어떤 일을 이루기를 소망하나요?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세요. 

3) 블레셋 사람들은 진을 친 수넴은 어디에 있는 곳이었나요? (4절) 

- 이 장소는 이스라엘 북쪽에 이스르엘 계곡에 있었습니다. 
- 이곳은 잇사갈에 속한 지역이었습니다. 

This site was in the Jezreel Valley in the north of Israel, and was part of the tribal allotment of Issachar (Josh 19:17–18). See 2 Kgs 4:8 and note.

 Barry, J. D., Mangum, D., Brown, D. R., Heiser, M. S., Custis, M., Ritzema, E., … Bomar, D. (2012, 2016). Faithlife Study Bible (삼상 28:4). Bellingham, WA: Lexham Press.

4) 블레셋 사람들이 모여 수넴에 이르러 진치자 사울은 어떻게 하였나요? (4절) 

- 사울도 온 이스라엘을 모아 길보아에 진 쳤습니다. 

5) 사울은 온 이스라엘을 모아 길보아에 진쳤지만, 그 마음은 어떠하였나요? (5절)

- 블레셋 사람들의 군대를 보고, 두려워하였습니다. 

6) 최근에 나 자신은 어떤 사람, 어떤 환경, 어떤 것을 두려워하고 있나요? 

6. 사울이 여호와께 묻자오되 여호와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시므로
7. 사울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 내가 그리로 가서 그에게 물으리라 하니 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나이다
8. 사울이 다른 옷을 입어 변장하고 두 사람과 함께 갈새 그들이 밤에 그 여인에게 이르러서는 사울이 이르되 청하노니 나를 위하여 신접한 술법으로 내가 네게 말하는 사람을 불러 올리라 하니
9. 여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사울이 행한 일 곧 그가 신접한 자와 박수를 이 땅에서 멸절시켰음을 아나니 네가 어찌하여 내 생명에 올무를 놓아 나를 죽게 하려느냐 하는지라

1) 사울이 여호와 하나님께 물었지만,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6절)

- 여호와 하나님께서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사울에게 대답하지 않으셨습니다. 

2) 그러자 사울은 어떤 강구책을 내었나요? (7절)

- 사울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자신을 위하여 신접한 여인을 찾으라고 하였습니다. 

3) 신하들은 사울에게 어떤 말을 해 주었나요? (7절) 

- 엔돌에 신접한 여인이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4) 사울은 변장을 하고, 엔돌의 신접한 여인을 만나러 나갔는데요(8절). 신하를 보낼 수도 있었는데, 왜 자신이 스스로 갔을까요? 

5) 사울은 변장을 하고, 신접한 여인에게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불러오라고 하였는데요(8절). 그러자 신접한 여인은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9절)

- 사울이 신접한 자와 박수를 멸절시켰는데, 자신에게 왜 올무를 놓으려고 하느냐고 하였습니다. 

6) 분명, 사무엘이 신접한 자와 박수를 멸절하는 업적을 세웠는데요. 신접한 여인은 사울이 그렇게 한 것으로 말하였습니다. 리더십을 가지고, 허락을 하고, 위임해 주고, 지지해 줄 때, 그런 업적이 지도자에게도 돌아가는데요. 나는 사람들에게 어떤 일을 추진하도록 허락하고, 위임하고, 지지해 주어야 할까요?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