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통신

뉴스홈 전체기사 정치 산업ㆍ경제 사회 국제
스포츠 전국 연예·문화 종교 인터뷰 TV

[기자수첩] 재개발 사업에 개입하는 그들... '악질브로커'의 최종 목적은?

  •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서인수 기자
  • 송고시간 2023-05-01 21:57
  • 뉴스홈 > 사회/사건/사고
"관할 구청과 검경의 합동 수사 필요"
사진=괴정5구역재개발조합 제공

[아시아뉴스통신=서인수 기자] 전국적으로 전세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서민들이 평생 모은 재산을 노리는 '악성브로커'가 재개발사업에 나타나 논란이다. 특히 전국최초 주민자치형 생활권 시범마을로 유명세를 얻은 부산 괴정5구역 재개발 사업을 두고 악성브로커의 출현이 큰 혼란을 주고 있는 것이다.

부산시 사하구청은 작년 말 괴정5구역 재개발조합의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내어주며 △국민주택규모를 초과하는 주택의 조합원 분양신청분에 대해 조합원 분양계획을 수립하고 △정비사업비 추산액과 조합원 분담규모 및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총회를 통해 의결하도록 주문하는 등 조건부 인가를 내면서 아직 이주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 브로커가 개입해 분탕을 치고 있어 주민들과 조합원들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

'통상적으로' 재개발사업에 끼어드는 브로커 일당은 PM, 설계, 세무 등의 업체로 위장해 조합에 진입한 뒤 사업을 망치고 이권을 챙긴다. 

이렇게 브로커들이 개입한 재개발사업은 한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변호사라는 직함을 내세워 도정법 등에 무지한 조합원과 주민을 '가스라이팅' 하는 것도 그들의 수법이다. 

이들은 쓰러진 조합을 장악한 후 시공사 변경을 조건으로 각종 이권에 개입해 조합 분담금을 늘린다.

결국 힘 없는 원주민들은 브로커에 의해 몇 푼 안되는 현금을 손에 쥐고 더욱 열악한 다른 곳으로 떠날 수밖에 없게 된다. 

원 조합을 무너뜨리는데 사용된 비용과 이익을 이권 개입으로 다 뽑아 먹는 것이 바로 그들이 원하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들은 괴정5구역 조합원 입장에서 남의 일이 아닐 수 있다. 지난해 괴정5구역 우리새집 만들기 주영록 위원장은 부산 사하경찰서에 악성브로커에 대한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또 지역구 최인호 국회의원의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 대한 '이상한 질의'를 전후 해 대통령실에 진정을 넣은 바 있다. 대통령실은 부산지검에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바 있다. 

지금이라도 주민과 조합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사하구청과 사하경찰서는 철저한 수사를 진행하기 바란다.

iss3003@naver.com